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우수학술논문상 2년 연속수상
<2023년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PESLAB (동력및에너지기술연구실 / 지도교수 박성진) 의 석사과정 구수민, 황민혁, 박사과정 이율호 연구원 이 학술대회 우수학술논문상을 수상하였다. 앞서 2022년에도 석사과정 황민혁, 박사과정 이율호 연구원이 2022년 학술대회 우수학술논문상을 수상하여 2년 연속 수상으로 본 연구실의 연구력을 인정받았다.
이번에 수상한 "Rule-based 와 Fuzzy 제어를 이용한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의 회생제동시스템 과 동력분배제어비교" 논문은 PESLAB 에서 수행하고 있는 산업자원부 "수소모빌리티 확대를 위한 개방형 연료전지 시스템 설계 해석 플랫폼 및 활용기술개발" 연구의 일환으로 수행되고 있는 연료전지 자동차 개발의 핵심 기술 연구이다. 미래자동차에 적용할 핵심 기술인 연료전지차량 동력시스템 제어에 대한 연구로, 급변하는 미래자동차 기술에 혁신적인 연비 개선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심사위원인 현업 연구원들과 학회 교수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성과를 거둔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PESLAB (동력및에너지기술연구실)은 2023년 현대자동차의 "전기자동차 에너지(열) 관리 공동연구실"로 지정되어 전기자동차 동력 시스템의 효율과 성능, 내구성 향상을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있다. 또한 박성진 교수의 지도 하에 현재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스마트 에너지시스템을 활용한 미래자동차, 미래 에너지시스템, SDV (Software Defined Vehicle)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관련 연구 실적은 다음의 연구실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 홈페이지: peslab.hongik.ac.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