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과대학은 공학의 기초 이론과 응용 기술 및 기본 소양을 교육하여 윤리 의식과 봉사 정신 및 합리적 사고를 갖춘 전인적 공학인 양성, 전공 분야에 대한 지식과 현장 적응 능력을 갖춘 전문적 공학인 양성, 시대와 환경 변화에 진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공학인 양성, 타 분야와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리더쉽을 갖춘 공학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1954년 건축미술학과로 시작하여 지난 70년간 한국의 건축문화를 이끌어온 홍익대학교의 건축학과는 total design 과 excellence in design 의 모토로 2006년 건축대학으로 새롭게 출범하였고, 2020년 도시공학과와 합쳐져 대학명이 건축도시대학으로 변경되었다. 현재 건축도시대학은 1개 학부인 건축학부와 도시공학과로 구성되어있으며 건축학부내에서는 5년제 건축학 전공, 4년제 실내건축학 전공으로 이루어져 디자인 분야로 특화된 학부다. 건축도시대학에서는 21세기를 주도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서 학생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을 최대한으로 개발하고 동시에 인성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국제경쟁에 앞서 나가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문제해결 능력 외에도 개방성과 융통성 있는 마음가짐으로 정해진 사고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것을 탐색하는 창의적 사고 능력도 요구된다. 또한 점차 단일화 되어 가는 국제화 시대를 맞이하여 우리 주변 상황은 시공간적으로 일대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건축도시대학은 디자인과 공학이 접목된 전문분야에서 건축학, 실내건축학, 도시공학 분야의 전문인을 양성한다.
경영대학은 네 가지 교육목표를 바탕으로 신의성실하고 창의적인 경영자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경영대학은 경영학 전공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양교육, 기업윤리 교육, 창의성 교육, 전문성 교육 등을 제공하고 있다.
문과대학은 언어 · 문학 · 문화를 학문적으로 연구하고 숙달함으로써 의사소통 능력과 정신적 지평을 확장하여 인간의 다양한 삶과 여러 문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갖추는 지성인 양성을 교육 목표로 삼고 있다. 문과대학 내 주요 활동으로는 학술제, 연극제, 초청강연회, 학술지 발간, 문화 · 예술 관련 소모임 등이 있다.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통해 세계화와 다문화 시대에 적합한 국제적 인재를 양성하는데 총력을 기울인다.
법학부는 법학의 연구·교수를 통하여 국내·외 법치주의적 생활에서 발생하는 분쟁 등 다양한 법적 문제 해결 및 관리를 위한 실무적 능력을 체계적·전문적으로 배양함으로써 법조계, 관계, 경제계, 언론계, 국제관계 및 학계 등에서 국가 및 국내·외 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우수한 법률전문가의 양성에 그 주요한 교육목적이 있다.
사범대학이 추구하는 교육목표는 현장역량과 미래역량을 갖춘 유능한 중등교사와 미래 사회에 필요한 소양과 역량을 갖춘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다. 최근 디지털 전환과 인구 생태 환경 변화 같은 대외적 여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미래역량을 갖춘 우수한 중등교사를 양성하는 동시에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확장된 비전을 추구하고 있다.
예술의 조형이론과 기법 역사에 대한 교수연구를 통하여 창조적인 실험정신과 , 사회가 요청하는 광범위한 응용정신을 기르 고, 문화계의 민족문화 창달에 기여할 수 있는 미술인과 미술교육자를 양성한다.
경제학부는 경제학에 관심을 둔 여러분을 경제학 이론의 이해와 실증분석의 역량을 갖춘 우리 사회의 미래를 이끌어갈 핵심 인력으로 양성하고자 한다. 경제학부의 졸업생은 학계와 정부, 공공기업, 금융기관, 기업과 언론계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고 있다. 성장하는 여러분의 꿈과 미래에 경제학부가 함께 하고자 한다.
디자인·예술경영학부는 서로 다른 분야의 융합과 소통이 중시되는 창의적 실무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한 학부로 디자인,경영,공학,법 등의 분야를 아우른다. 다양한 산업분야 뿐만 아니라 공공행정 및 복지 분야를 포괄하여 현장 업무에 활용될 수 있는 디자인씽킹을 통하여 문화예술 현장 실무 경력, 예술적 소양, 경영 지식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이다.
공연예술학부는 뮤지컬과 실용음악 분야의 전문적인 실기교육과 이론교육, 그리고 인문학적 소양을 위한 교양 및 예술교육을 통하여 창의적 실기능력과 예술적 역량을 길러줌으로써 세계 공연예술계 및 음악계의 주역이 될 창조적 글로벌 아티스트를 양성한다.
서울캠퍼스 자율전공은 입학 후 전공 탐색 기간을 거쳐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전공 설계 및 융합 교육에 의해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고자 한다. 캠퍼스자율전공은 입학 후 희망하는 전공을 주전공으로 선택하여 해당 전공의 교과를 이수하거나 희망하는 학과로 진입하여 해당 학과 소속으로 교과를 이수할 수 있다. 단 사범대학은 주전공 선택이나 학과 진입이 불가능하다.
융합전공의 교육목표는 다양한 학문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접근 방법을 통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현장 중심의 실무적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다.
바이오헬스 융합학부는 바이오헬스 분야의 상호소통능력, 디지털 융합능력, 인간사회 공감력, 자기점검능력, 창조적 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난 혁신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은 5D(Denovation, Design, Device, Data, Digital Living Lab)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양과는 본교 교육 이념과 특성에 기반하여 윤리의식 고취와 인성의 함양, 종합적인 사고 능력과 논리적 전개 능력 신장, 글로벌 체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 배양 등을 교육의 목표로 하고 전공교육과 상생하는 교양교육을 추구한다.
학생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 학생의 미래를 생각하는 교육, 교육의 수요자인 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과학기술대학의 사명으로 하며 이를 위하여 아래와 같은 세부 학습목표를 설정한다. 1. 기반능력 수학, 과학 및 어학 등 공학도로서의 지식기반 능력을 배양하여 다양한 산업분야에서의 적응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공학인을 육성한다. 2. 실무능력 실험적 방법을 토대로 연마한 전공지식과 의사소통 능력 및 정보관리 능력을 겸비한 실무적 기술인을 육성한다. 3. 윤리 및 가치관 올바른 가치관과 직업 윤리의식을 확립하며 조직 속에서 협동할 수 있는 직업인을 육성한다.
게임학부는 정보화와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성장에 대응하여 게임 소프트웨어와 그래픽 디자인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독립 학부입니다. 게임 소프트웨어 전공과 게임 그래픽 디자인 전공으로 구성되며, 졸업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들은 팀워크와 능동적인 프로젝트 경험을 쌓고 외부 프로젝트에도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실무 경험이 풍부한 교수진과 협력하여 최신장비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실습 위주의 교육환경을 조성하고, 벤처 기업과의 공동 프로젝트 및 인턴쉽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졸업생들은 국내 유수의 게임업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맡으며 성공적인 경력을 쌓아가고 있습니다.
상경대학은 글로벌 경제사회에서 창의력과 능동성을 가지고 활동할 경영자를 양성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상경대학의 교과과정은 경영학에 대한 전문지식은 물론 인문교양, 어학능력, IT역량과 윤리성을 고루 겸비한 미래의 기업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전인적 과정으로 편성·운영된다.
기존 학문 분야의 경계를 허문 통합적이며 다면적인 융합교육 지속가능성과 포용성을 기반으로 긍정적인 사회 변화를 견인하는 디자인 교육 비판적 사고와 혁신을 견인하며 글로벌 사회에 지속적으로 공헌하는 디자인 교육 최첨단 기술 교육을 기반으로 예측 불가능한 미래 사회의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춘 창의적 전문가 양성 논리와 창의성의 균형을 갖춘 디자인과 영상미디어 분야의 글로벌 인재 양성
광고홍보학부는 매체환경의 급변, 소비자들의 정보접근 및 처리능력의 강화, 그리고 시장 내 다양한 브랜드들의 경쟁가속 등으로 정리할 수 있는 현재의 새로운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을 목표로 한다.
21세기는 정보화, 산업의 기계화와 자동화에 의한 근무시간의 단축, 현대 의학의 눈부신 발달로 인한 인간의 수명 연장으로 스포츠 참여 인구가 급속히 증가되고 확대될 것이다. 따라서 스포츠와 운동을 지도할 체육 관련 분야와 전문적인 지도자 양성이 요구되어 진다. 산업스포츠학과의 교육 목표는 체육과 스포츠에 관련된 기능과 함께 폭넓은 전문 지식, 최신 이론과 실기를 습득하여 졸업 후 스포츠 현장에서 체계적인 지도를 할 수 있는 전문적인 체육 지도자를 양성하는 데 있다.
세종캠퍼스 자율전공은 입학 후 전공 탐색 기간을 거쳐 학생의 적성과 소질에 맞는 창의적이고 자유로운 전공 설계 및 융합 교육에 의해 개개인의 능력에 맞는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배출하고자 한다. 캠퍼스자율전공은 입학 후 희망하는 전공을 주전공으로 선택하여 해당 전공의 교과를 이수하거나 희망하는 학과로 진입하여 해당 학과 소속으로 교과를 이수할 수 있다. 단 산업스포츠학과는 주전공 선택이나 학과 진입이 불가능하다.
융합전공의 교육목표는 다양한 학문분야의 전문적 지식과 접근 방법을 통합하여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현장 중심의 실무적 인재를 양성하는데 있다.
교양과는 대학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교양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현대인으로서 필요한 폭넓은 지식을 습득하고 인간의 삶에 대한 이해와 학습의 욕구를 채워주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뿐만 아니라 교양과는 전공교과를 배우는데 필요한 학문적 기초를 마련해 주고, 전공의 지식이 인접 영역과 어떻게 의미 있는 전체로서 상호 관련짓는지를 학습시킴으로써 전공의 보완적 역할을 담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