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게임학과(공학계열)에서는 다양한 컴퓨터 공학 기술을 게임에 접목시킴으로써 우수한 게임 프로그래머를 배출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와 함께 차세대 게임 개발 기술의 핵심이 되는 IOT , 인공지능, 가상 현실 기술 교육 과정들을 선도적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산업체와 산학협력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실제 게임 개발에 필요한 실무 능력을 대학원 재학 과정 중에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대학원은 전자, 정보통신,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 초고속 정보화 시대의 핵심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분야의 고급 인력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석사과정뿐만 아니라 2004학년도부터 박사과정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연구 분야는 통신 및 신호처리, 멀티미디어 및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소프트웨어, 광통신 및 반도체, 초고주파, 제어응용 등으로 세분화 되어 있으며, 각 연구 분야와 관련된 연구실 및 실험 장비를 충분히 갖추고 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 학생들은 지도교수의 철저한 지도하에 각종 프로젝트 및 연구를 수행하면서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은 물론 충분한 실무 경험을 축적할 수 있도록 교육받고 있다. 그 결과 약 10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 졸업생들은 그동안 삼성 등 대기업은 물론 IT 관련 분야의 유망 기업체에 100%에 가까운 취업 실적을 보여 왔으며, 일부는 국내외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산업계 및 학계에 진출해 있다.
AI·실감미디어콘텐츠학(석·박사과정)은 홍익대학교의 예술 소양을 바탕으로 AX(AI Transformation)시대의 MR실감콘텐츠 분야의 새로운 예술 산업을 선도한다. 학제간 융합과 산·학·연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해 실질적인 실무 능력을 배양한 융합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게임학과(공학계열)에서는 다양한 컴퓨터 공학 기술을 게임에 접목시킴으로써 우수한 게임 프로그래머를 배출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와 함께 차세대 게임 개발 기술의 핵심이 되는 IOT , 인공지능, 가상 현실 기술 교육 과정들을 선도적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산업체와 산학협력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실제 게임 개발에 필요한 실무 능력을 대학원 재학 과정 중에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게임학과(미술·디자인계열)에서는 게임 및 컨텐츠 디자인 프로젝트 제작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갖춘 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게임 디자인에 바탕이 되는 디자인이론, 그래픽 기술, HCI, UX 분야의 학문적 교육을 소화함으로써 논리적 사고와 이론적 바탕의 기반을 확장하고, 전문적인 실무 중심의 작품제작 교육을 통해 상업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디자인 리더와 교수요원을 배출하고자 한다.
본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과는 매체환경의 급변, 소비자들의 정보접근 및 처리능력의 강화, 그리고 시장내 다양한 브랜드들의 경쟁가속 동으로 정리할 수 있는 현재의 새로운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을 목표로 한다.
홍익대학교는 2025년 1학기부터 일반대학원에 국방AI융합전공을 신설하여, 국방과 첨단 기술의 시너지를 창출하여 미래 전장을 선도할 핵심 인재를 양성한다. 특히, 전국에 걸쳐 재직 중인 군 간부를 위한 맞춤형 학습환경을 제공하여 직무와 학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강의를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국방AI융합전공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초거대 언어 모델(LLM),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초연결 통신, 지능형 사이버 방호 등 첨단 기술을 국방 분야에 접목하여 실제 적용 가능한 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AI 기술 적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며, 국방 기획·집행·운영 관련 이론과 실무를 균형 있게 학습하게 하여 미래 국방이 요구하는 방향의 전문성을 두루 갖추도록 한다. 세부 전공은 국방AI융합경영전공, 국방AI소프트웨어융합전공, 국방AI융합기획전공으로 나뉘며, 각 전공은 경영, 소프트웨어, 기획 분야에서 국방 무기체계와 전력지원체계의 효율적 운영과 관리, 데이터 분석, 정책 수립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따라서 국방AI융합전공은 국방 분야의 미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
- 국어국문학과는 국어학, 고전문학, 현대문학에 대한 폭넓은 지식의 습득과 심도 있는 이해 연구를 통하여 국어국문학에 대한 창의적인 인식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민족 문화의 전통을 계승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그 목표를 둔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말의 변천 과정과 구조 체계를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한국 근현대문학사의 시·소설·희곡·비평 등 제 장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한국문학의 위상을 확고히 정립하며, 민족문학의 중요한 자산인 고전문학 분야의 모든 영역에 대한 연구 검토와 방법론의 탐색을 통해 우리 고전문학의 실체와 실상의 규명 및 정서의 바탕과 미학의 특질을 탐구한다. - 한국어교육 전공은 국어를 모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한국어교원을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어의 문자, 음운, 문법, 의미, 어휘 등 한국어의 특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가르치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모색한다.
도시계획과는 산업화 및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빠르게 변하고 있는 한국 도시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출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한국 도시의 문제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도시계획과 관련된 전반적인 학문(도시설계, 계획, 교통, 경제 등)에 대 한 지식을 제공한다. 이러한 과정의 하나로 재학생들에게 이론적인 수업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도시를 설계하고, 현재 도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안을 도출시키는 등의 실기 수업도 병행하 고 있다. 이러한 수업방식을 통해 최종적으로 졸업생들이 도시에 관련된 사안들에 대하여 전문가 다운 시선을 갖추고 도시에 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최 종 목적으로 한다. 또한, 우리나라보다 도시공학에 있어 선진국으로 불리는 여러 나라를 직접 경 험하고, 그 도시의 구조와 시스템을 체득할 기회를 제공하여 재학생의 견문을 넓히고 또한 학문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한다.
독어독문학과의 석·박사 과정은 독일의 문학과 문화, 역사에 대한 지식을 통해 세계에 대한 안목을 기르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과 국제사회의 교류와 문화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학부에서 배양한 독일어와 독문학 교과를 심화하여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마련되어 있으며, 독일의 언어와 문학, 문화 및 그 밖의 제반 분야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국제적 감각을 갖추기 위한 다양한 학술회의 및 세미나, 강연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과정은 고전에서 최근에 이르는 문학작품과 문학이론뿐 아니라 독일의 미학, 예술이론 등을 포괄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시대의 첨단테크놀로지와 디자인과의 만남을 통해 인간과 사물, 컴퓨터, 물질, 정보가 서로 무한히 연결되는 새로운 시대의 디자인 이노베이터를 양성함으로써, 미래지향적 트랜드를 이끌고 새로운 가치 창조에 기여한다.
디자인학부는 시각문화, 예술, 창의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학제 간 통합적 전인 교육을 통해 독창적인 디자인너 육성을 목표로 한다. 학부는 시각디자인 계열 전공과 산업디자인 계열 전공으로 구분되며, 폭 넓은 사회문화적 이해와 예술적 경험을 바탕으로 이론적 지식과 숙련된 전문성을 겸비한 세계 최고 수준의 인재를 교육한다. 활발하고 다각적인 워크숍, 강연, 세미나, 국제교류, 학술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외 저명 디자이너, 문화예술계 인사, 기관 또는 기업과 협업을 통해 다양한 실험과 연구 기회를 제공한다. 홍익대학교 디자인학부가 배출하는 우수한 인력들은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자신의 분명한 정체성을 가지고 국내외 디자인 분야를 이끌어갈 리더로 역할하고 있다.
시각예술 및 공연예술 그리고 경영학을 연계한 학제간 융합을 통하여 문화예술산업과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연구 할 수 있는 역량 강화 문화예술계의 최신 흐름을 반영한 관객개발, 마케팅, 사회참여, 예술기업가정신 등의 이론 및 사례를 연구하며, 문화예술 산업 전반에 대한 현장 감각과 실무능력 함양 문화예술산업의 세계적 추세와 최신 예술경영학 이론을 양지하여 국제감각을 지닌 문화예술경영인의 육성 문화예술경영 각 분야의 체계적 교육을 받고 예술과 경영, 그리고 이론과 실제의 균형잡힌 소양을 지닌 문화예술인을 양성하여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 문화예술 발전에 공헌한다.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프랑스 문화 작품들을 각자의 전공에 따라 심화시킨다. 작품의 해설과 분석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프랑스 문화 작품의 한국어역 또는 한국작품의 불어역을 기본으로 강조하며 이미지와 상상력을 집중함으로서 본 대학원의 특성화에 역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는 문화 강주국인 프랑스 자체는 물론이고 프랑스어권의 다른 여러 나라들(캐나다·벨기에·스위스·아프리카의 여러 나라)의 문화와 정치·경제에도 관심을 확대한다. 따라서 한국 주재 프랑스어권 나라들에 대한 적극적인 연구도 특성화의 일환이자 교육목표의 하나이다.
섬유를 재료로 하여 평면, 입체, 설치작업으로 표현할 수 있는 순수 조형능력을 기름, 염색, 직조, 종이작업 등 다양한 표현기법을 익히고 순수조형작업과 텍스타일 디자인에 응용하는 능력을 기름, 트렌드를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고,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인테리어 직물 디자인, 어패럴 직물 디자인을 제작한다.
세무학 분야(세무회계, 조세법, 조세정책 및 제도)에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연구자 및 전문가를 양성하고, 이를 통해 국가와 사회에 공헌할 핵심인재를 육성하는데 교육목적을 둔다. 세무학과는 회계사, 세무사, 기업의 재무관리자, 공무원, 법률가 등을 대상으로 조세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본능력과 깊이 있는 통찰력을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복잡한 세무이슈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국세, 지방세, 국제조세 등 세법은 물론, 세무회계, 조세정책 등 회계이론 및 실무에 대한 다양한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울러 금융세무, 부동산 세무, M&A 세무 등 고급강좌를 개설하여 조세현안에 대한 융합적 실무능력과 전략적 사고를 제고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대학원은 전자, 정보통신,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 초고속 정보화 시대의 핵심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분야의 고급 인력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석사과정뿐만 아니라 2004학년도부터 박사과정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연구 분야는 통신 및 신호처리, 멀티미디어 및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소프트웨어, 광통신 및 반도체, 초고주파, 제어응용 등으로 세분화 되어 있으며, 각 연구 분야와 관련된 연구실 및 실험 장비를 충분히 갖추고 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 학생들은 지도교수의 철저한 지도하에 각종 프로젝트 및 연구를 수행하면서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은 물론 충분한 실무 경험을 축적할 수 있도록 교육받고 있다. 그 결과 약 10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 졸업생들은 그동안 삼성 등 대기업은 물론 IT 관련 분야의 유망 기업체에 100%에 가까운 취업 실적을 보여 왔으며, 일부는 국내외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산업계 및 학계에 진출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