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게임학과(공학계열)에서는 다양한 컴퓨터 공학 기술을 게임에 접목시킴으로써 우수한 게임 프로그래머를 배출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와 함께 차세대 게임 개발 기술의 핵심이 되는 IOT , 인공지능, 가상 현실 기술 교육 과정들을 선도적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산업체와 산학협력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실제 게임 개발에 필요한 실무 능력을 대학원 재학 과정 중에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도시계획과는 산업화 및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빠르게 변하고 있는 한국 도시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출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한국 도시의 문제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도시계획과 관련된 전반적인 학문(도시설계, 계획, 교통, 경제 등)에 대 한 지식을 제공한다. 이러한 과정의 하나로 재학생들에게 이론적인 수업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도시를 설계하고, 현재 도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안을 도출시키는 등의 실기 수업도 병행하 고 있다. 이러한 수업방식을 통해 최종적으로 졸업생들이 도시에 관련된 사안들에 대하여 전문가 다운 시선을 갖추고 도시에 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최 종 목적으로 한다. 또한, 우리나라보다 도시공학에 있어 선진국으로 불리는 여러 나라를 직접 경 험하고, 그 도시의 구조와 시스템을 체득할 기회를 제공하여 재학생의 견문을 넓히고 또한 학문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한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대학원은 전자, 정보통신,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 초고속 정보화 시대의 핵심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분야의 고급 인력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석사과정뿐만 아니라 2004학년도부터 박사과정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연구 분야는 통신 및 신호처리, 멀티미디어 및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소프트웨어, 광통신 및 반도체, 초고주파, 제어응용 등으로 세분화 되어 있으며, 각 연구 분야와 관련된 연구실 및 실험 장비를 충분히 갖추고 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 학생들은 지도교수의 철저한 지도하에 각종 프로젝트 및 연구를 수행하면서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은 물론 충분한 실무 경험을 축적할 수 있도록 교육받고 있다. 그 결과 약 10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 졸업생들은 그동안 삼성 등 대기업은 물론 IT 관련 분야의 유망 기업체에 100%에 가까운 취업 실적을 보여 왔으며, 일부는 국내외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산업계 및 학계에 진출해 있다.
AI·실감미디어콘텐츠학(석·박사과정)은 홍익대학교의 예술 소양을 바탕으로 AX(AI Transformation)시대의 MR실감콘텐츠 분야의 새로운 예술 산업을 선도한다. 학제간 융합과 산·학·연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해 실질적인 실무 능력을 배양한 융합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게임학과(공학계열)에서는 다양한 컴퓨터 공학 기술을 게임에 접목시킴으로써 우수한 게임 프로그래머를 배출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와 함께 차세대 게임 개발 기술의 핵심이 되는 IOT , 인공지능, 가상 현실 기술 교육 과정들을 선도적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산업체와 산학협력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실제 게임 개발에 필요한 실무 능력을 대학원 재학 과정 중에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게임학과(미술·디자인계열)에서는 게임 및 컨텐츠 디자인 프로젝트 제작을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갖춘 전문가를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게임 디자인에 바탕이 되는 디자인이론, 그래픽 기술, HCI, UX 분야의 학문적 교육을 소화함으로써 논리적 사고와 이론적 바탕의 기반을 확장하고, 전문적인 실무 중심의 작품제작 교육을 통해 상업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디자인 리더와 교수요원을 배출하고자 한다.
본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과는 매체환경의 급변, 소비자들의 정보접근 및 처리능력의 강화, 그리고 시장내 다양한 브랜드들의 경쟁가속 동으로 정리할 수 있는 현재의 새로운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을 목표로 한다.
홍익대학교는 2025년 1학기부터 일반대학원에 국방AI융합전공을 신설하여, 국방과 첨단 기술의 시너지를 창출하여 미래 전장을 선도할 핵심 인재를 양성한다. 특히, 전국에 걸쳐 재직 중인 군 간부를 위한 맞춤형 학습환경을 제공하여 직무와 학업을 병행할 수 있도록 강의를 탄력적으로 운영한다. 국방AI융합전공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초거대 언어 모델(LLM),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초연결 통신, 지능형 사이버 방호 등 첨단 기술을 국방 분야에 접목하여 실제 적용 가능한 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AI 기술 적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함양하며, 국방 기획·집행·운영 관련 이론과 실무를 균형 있게 학습하게 하여 미래 국방이 요구하는 방향의 전문성을 두루 갖추도록 한다. 세부 전공은 국방AI융합경영전공, 국방AI소프트웨어융합전공, 국방AI융합기획전공으로 나뉘며, 각 전공은 경영, 소프트웨어, 기획 분야에서 국방 무기체계와 전력지원체계의 효율적 운영과 관리, 데이터 분석, 정책 수립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따라서 국방AI융합전공은 국방 분야의 미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최고의 선택이 될 것이다.
- 국어국문학과는 국어학, 고전문학, 현대문학에 대한 폭넓은 지식의 습득과 심도 있는 이해 연구를 통하여 국어국문학에 대한 창의적인 인식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민족 문화의 전통을 계승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그 목표를 둔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말의 변천 과정과 구조 체계를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한국 근현대문학사의 시·소설·희곡·비평 등 제 장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한국문학의 위상을 확고히 정립하며, 민족문학의 중요한 자산인 고전문학 분야의 모든 영역에 대한 연구 검토와 방법론의 탐색을 통해 우리 고전문학의 실체와 실상의 규명 및 정서의 바탕과 미학의 특질을 탐구한다. - 한국어교육 전공은 국어를 모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한국어교원을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어의 문자, 음운, 문법, 의미, 어휘 등 한국어의 특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가르치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모색한다.
도시계획과는 산업화 및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빠르게 변하고 있는 한국 도시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출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한국 도시의 문제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도시계획과 관련된 전반적인 학문(도시설계, 계획, 교통, 경제 등)에 대 한 지식을 제공한다. 이러한 과정의 하나로 재학생들에게 이론적인 수업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도시를 설계하고, 현재 도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안을 도출시키는 등의 실기 수업도 병행하 고 있다. 이러한 수업방식을 통해 최종적으로 졸업생들이 도시에 관련된 사안들에 대하여 전문가 다운 시선을 갖추고 도시에 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최 종 목적으로 한다. 또한, 우리나라보다 도시공학에 있어 선진국으로 불리는 여러 나라를 직접 경 험하고, 그 도시의 구조와 시스템을 체득할 기회를 제공하여 재학생의 견문을 넓히고 또한 학문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한다.
독어독문학과의 석·박사 과정은 독일의 문학과 문화, 역사에 대한 지식을 통해 세계에 대한 안목을 기르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과 국제사회의 교류와 문화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학부에서 배양한 독일어와 독문학 교과를 심화하여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마련되어 있으며, 독일의 언어와 문학, 문화 및 그 밖의 제반 분야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국제적 감각을 갖추기 위한 다양한 학술회의 및 세미나, 강연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과정은 고전에서 최근에 이르는 문학작품과 문학이론뿐 아니라 독일의 미학, 예술이론 등을 포괄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시대의 첨단테크놀로지와 디자인과의 만남을 통해 인간과 사물, 컴퓨터, 물질, 정보가 서로 무한히 연결되는 새로운 시대의 디자인 이노베이터를 양성함으로써, 미래지향적 트랜드를 이끌고 새로운 가치 창조에 기여한다.
디자인학부는 시각문화, 예술, 창의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학제 간 통합적 전인 교육을 통해 독창적인 디자인너 육성을 목표로 한다. 학부는 시각디자인 계열 전공과 산업디자인 계열 전공으로 구분되며, 폭 넓은 사회문화적 이해와 예술적 경험을 바탕으로 이론적 지식과 숙련된 전문성을 겸비한 세계 최고 수준의 인재를 교육한다. 활발하고 다각적인 워크숍, 강연, 세미나, 국제교류, 학술활동의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외 저명 디자이너, 문화예술계 인사, 기관 또는 기업과 협업을 통해 다양한 실험과 연구 기회를 제공한다. 홍익대학교 디자인학부가 배출하는 우수한 인력들은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자신의 분명한 정체성을 가지고 국내외 디자인 분야를 이끌어갈 리더로 역할하고 있다.
시각예술 및 공연예술 그리고 경영학을 연계한 학제간 융합을 통하여 문화예술산업과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연구 할 수 있는 역량 강화 문화예술계의 최신 흐름을 반영한 관객개발, 마케팅, 사회참여, 예술기업가정신 등의 이론 및 사례를 연구하며, 문화예술 산업 전반에 대한 현장 감각과 실무능력 함양 문화예술산업의 세계적 추세와 최신 예술경영학 이론을 양지하여 국제감각을 지닌 문화예술경영인의 육성 문화예술경영 각 분야의 체계적 교육을 받고 예술과 경영, 그리고 이론과 실제의 균형잡힌 소양을 지닌 문화예술인을 양성하여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 문화예술 발전에 공헌한다.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프랑스 문화 작품들을 각자의 전공에 따라 심화시킨다. 작품의 해설과 분석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프랑스 문화 작품의 한국어역 또는 한국작품의 불어역을 기본으로 강조하며 이미지와 상상력을 집중함으로서 본 대학원의 특성화에 역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는 문화 강주국인 프랑스 자체는 물론이고 프랑스어권의 다른 여러 나라들(캐나다·벨기에·스위스·아프리카의 여러 나라)의 문화와 정치·경제에도 관심을 확대한다. 따라서 한국 주재 프랑스어권 나라들에 대한 적극적인 연구도 특성화의 일환이자 교육목표의 하나이다.
섬유를 재료로 하여 평면, 입체, 설치작업으로 표현할 수 있는 순수 조형능력을 기름, 염색, 직조, 종이작업 등 다양한 표현기법을 익히고 순수조형작업과 텍스타일 디자인에 응용하는 능력을 기름, 트렌드를 분석하는 능력을 기르고,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인테리어 직물 디자인, 어패럴 직물 디자인을 제작한다.
세무학 분야(세무회계, 조세법, 조세정책 및 제도)에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연구자 및 전문가를 양성하고, 이를 통해 국가와 사회에 공헌할 핵심인재를 육성하는데 교육목적을 둔다. 세무학과는 회계사, 세무사, 기업의 재무관리자, 공무원, 법률가 등을 대상으로 조세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본능력과 깊이 있는 통찰력을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복잡한 세무이슈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국세, 지방세, 국제조세 등 세법은 물론, 세무회계, 조세정책 등 회계이론 및 실무에 대한 다양한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울러 금융세무, 부동산 세무, M&A 세무 등 고급강좌를 개설하여 조세현안에 대한 융합적 실무능력과 전략적 사고를 제고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대학원은 전자, 정보통신,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 초고속 정보화 시대의 핵심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분야의 고급 인력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석사과정뿐만 아니라 2004학년도부터 박사과정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연구 분야는 통신 및 신호처리, 멀티미디어 및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소프트웨어, 광통신 및 반도체, 초고주파, 제어응용 등으로 세분화 되어 있으며, 각 연구 분야와 관련된 연구실 및 실험 장비를 충분히 갖추고 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 학생들은 지도교수의 철저한 지도하에 각종 프로젝트 및 연구를 수행하면서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은 물론 충분한 실무 경험을 축적할 수 있도록 교육받고 있다. 그 결과 약 10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 졸업생들은 그동안 삼성 등 대기업은 물론 IT 관련 분야의 유망 기업체에 100%에 가까운 취업 실적을 보여 왔으며, 일부는 국내외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산업계 및 학계에 진출해 있다.
현대사회에서 문화와 도시, 환경을 비롯한 외적인 요소의 끊임없는 변화는 건축 경험의 혁신과 적응을 요구하고 있다. 실내건축학은 건축공간을 장식으로 채우는 일을 넘어서 인간을 위한 공간의 진정성을 고민하여야 한다. 이는 오히려 인간으로부터 시작하여 인간을 둘러싼 물질적, 정신적 환경을 생각하고, 역사와 문화적 맥락을 통해 우리의 내부공간을 바라보며, 첨단기술이 접목된 빌딩시스템과 건축 재료의 새로운 도전을 고민하고, 고갈되어가는 자원을 바탕으로 유동적이며 지속 가능한 건축공간의 신축이 아닌 재생의 가능성을 타진해보는, 통합의 사고이며, 안으로부터 방사하는 새로운 사고의 방향이다. 이를 위해 실내건축학 과정은 감성적 인간의 이해, 삶의 방식, 공간의 축조, 재료와 환경, 그리고 건축의 문화적 역사적 이해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을 기초로 한다. 실내건축학 대학원과정은 빠르게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부응하여 건축문화를 이끌어가는 문화지도자, 다양한 문화 부문을 이해하고 통합하는 선진 디자이너, 단순한 신축이 아닌 재생과 재개발 및 환경의 전문가를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영상·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지도자적 소양과 품성을 함양한다. 체계적인 문화 콘텐츠 디자인 전문 교육을 통한 전문가적 자질을 배양한다. 최첨단 미디어의 운용능력을 배양한다. 예술적 감수성을 배양한다.
현대산업사회의 근간이 되는 전기 분야에 대한 학문과 연구를 위하여 전자전기융합공학과 대학원 석사과정은 1994년도에 개설되었고, 박사과정은 1996년도에 개설되었다. 우리나라는 국가의 4대 기반으로 전기, 교통, 통신, 물을 그 핵심 분야로 지정하여 정책을 펴고 있으므로, 전자전기융합공학에 대한 연구와 산업의 육성은 국가적인 전략과제이다. 이에 맞추어 본 전자전기융합공학과 대학원에서는 전력계통, 전기설비, 전력전자, 전기기기 및 제어계측, 반도체 및 회로설계 분야를 주축으로 연구를 하고 있으며, 교수진은 5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졸업생들의 진출분야는 정부출연연구소, 한국전력 등 국가기관, 삼성전자 등 대기업, 전기전자관련 중견기업, 전력설비업체 등 다양하게 진출하여 산업계와 연구계에서 종사하고 있다.
정보디스플레이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요구를 주도하며, 디지털 기술 발전과 가상현실 기술을 중심으로 혁신적인 학문을 수행합니다. 우리 과정은 고품질 디스플레이와 실시간 데이터 처리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고, 산업과 협력하여 실무 능력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첨단공학기술 및 신성장동력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식재산전문가를 양성, R&D 및 기술투자 등을 지식재산 전략과 접목할 수 있는 지식재산 전문가를 양성, 해외특허출원 및 해외특허침해소송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국제적 역량을 갖춘 지식재산 전문가를 양성, 이론과 실천의 양면으로부터 과제를 파악하고 그 해결책을 전략적으로 제시할 수 있는 지식재산 전문인력을 양성한다.
디자인 관련 주변 학제간 연관교육을 완성한다. 창의력을 갖춘 전문디자인 인력을 양성한다. 디지털미디어 수행능력을 완성한다. 논리적 기획력, 실무창작능력을 배양한다.
의상 디자인의 원리와 요소를 습득하고 패션 소재개발을 병행하여 의상 디자인의 조형성을 부각시키는 능력을 키우도록 함, 창의적이고 개성적인 컬렉션을 전개하는 능력을 키우도록 함, 여러 가지 디자인 요소가 가미된 입체재단기법 습득 능력을 키우도록 함, 패션에 대하여 관찰과 분석, 해석과 평가하는 방법을 연구하여 패션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능력을 키우도록 함, 한국복식의 변천사와 변화요인을 연구하여 한국복식의 특징과 한국복식의 정체성을 파악하여 현대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는 능력을 키우도록 함, 의상디자인의 기본 요소인 색채의 이해와 바른 색채 기획, 분석, 예측 및 제작능력을 키운다.
AI·실감미디어콘텐츠학(석·박사과정)은 홍익대학교의 예술 소양을 바탕으로 AX(AI Transformation)시대의 MR실감콘텐츠 분야의 새로운 예술 산업을 선도한다. 학제간 융합과 산·학·연 프로젝트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해 실질적인 실무 능력을 배양한 융합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게임학과(공학계열)에서는 다양한 컴퓨터 공학 기술을 게임에 접목시킴으로써 우수한 게임 프로그래머를 배출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와 함께 차세대 게임 개발 기술의 핵심이 되는 IOT , 인공지능, 가상 현실 기술 교육 과정들을 선도적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다양한 산업체와 산학협력프로젝트 수행을 통해 실제 게임 개발에 필요한 실무 능력을 대학원 재학 과정 중에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공연예술학과 공연예술전공 박사과정은 공연예술계를 선도할 인문학적, 이론적, 실천적 소양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신설되었다. 이 프로그램은 창의적인 지식과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예술적·인문적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최상의 전문 교수진과 혁신적인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특히 공연예술의 실기 역량과 이론적 지식을 겸비한 공연예술 지도자, 창의적 매체 활용 능력과 극장 경영, 제작·기획 능력을 갖춘 산업예술 인재, 그리고 인문학적 소양과 예술적 심미안을 겸비한 문화예술교육의 주도자를 양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21세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융합적 매체 환경에서 공연예술 문화를 주도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지성인을 배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연예술학과 실용음악전공 박사과정은 실기 역량뿐만 아니라 음악 이론적 지식을 갖춘 전문적인 실용음악 지도자, 21세기 뉴미디어와 뉴 테크놀로지 시대에 적합한 기획 및 제작 능력을 겸비한 주체적인 아티스트, 그리고 인문학적 소양과 예술적 능력을 겸비한 창조적인 음악산업계 리더 등 다양한 분야에서 21세기 국내외 음악계를 선도해 나갈 음악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학부와 석사 과정(공연예술대학원 실용음악전공)에 이어 박사과정을 개설함으로써 실용음악 교육과정의 편제를 완성한 홍익대학교는 명실상부한 국내 실용음악 교육의 리더이자 세계적인 컨템퍼러리 뮤직(Contemporary Music) 교육기관으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할 것이다.
본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학과는 매체환경의 급변, 소비자들의 정보접근 및 처리능력의 강화, 그리고 시장내 다양한 브랜드들의 경쟁가속 동으로 정리할 수 있는 현재의 새로운 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광고홍보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을 목표로 한다.
- 국어국문학과는 국어학, 고전문학, 현대문학에 대한 폭넓은 지식의 습득과 심도 있는 이해 연구를 통하여 국어국문학에 대한 창의적인 인식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민족 문화의 전통을 계승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그 목표를 둔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말의 변천 과정과 구조 체계를 과학적으로 연구하고, 한국 근현대문학사의 시·소설·희곡·비평 등 제 장르를 체계적으로 연구하여 한국문학의 위상을 확고히 정립하며, 민족문학의 중요한 자산인 고전문학 분야의 모든 영역에 대한 연구 검토와 방법론의 탐색을 통해 우리 고전문학의 실체와 실상의 규명 및 정서의 바탕과 미학의 특질을 탐구한다. - 한국어교육 전공은 국어를 모어로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한국어교원을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한국어의 문자, 음운, 문법, 의미, 어휘 등 한국어의 특징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가르치기 위한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모색한다.
도시계획과는 산업화 및 급격한 경제성장으로 인하여 빠르게 변하고 있는 한국 도시의 문제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전문가를 배출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한국 도시의 문제를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도시계획과 관련된 전반적인 학문(도시설계, 계획, 교통, 경제 등)에 대 한 지식을 제공한다. 이러한 과정의 하나로 재학생들에게 이론적인 수업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도시를 설계하고, 현재 도시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안을 도출시키는 등의 실기 수업도 병행하 고 있다. 이러한 수업방식을 통해 최종적으로 졸업생들이 도시에 관련된 사안들에 대하여 전문가 다운 시선을 갖추고 도시에 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최 종 목적으로 한다. 또한, 우리나라보다 도시공학에 있어 선진국으로 불리는 여러 나라를 직접 경 험하고, 그 도시의 구조와 시스템을 체득할 기회를 제공하여 재학생의 견문을 넓히고 또한 학문에 매진할 수 있도록 한다.
독어독문학과의 석·박사 과정은 독일의 문학과 문화, 역사에 대한 지식을 통해 세계에 대한 안목을 기르며, 이를 바탕으로 한국과 국제사회의 교류와 문화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을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이를 위해 학부에서 배양한 독일어와 독문학 교과를 심화하여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마련되어 있으며, 독일의 언어와 문학, 문화 및 그 밖의 제반 분야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국제적 감각을 갖추기 위한 다양한 학술회의 및 세미나, 강연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과정은 고전에서 최근에 이르는 문학작품과 문학이론뿐 아니라 독일의 미학, 예술이론 등을 포괄하고 있다.
이론과 실기의 조화로운 교육을 통한 창의적 표현능력 배양, 국제적 감각 및 문화 예술적 능력 배양, 미래 지향적인 미술인 양성, 전공 심화 연구를 통한 전문성의 극대화, 디자인 전인 교육을 수행한다.
시각예술 및 공연예술 그리고 경영학을 연계한 학제간 융합을 통하여 문화예술산업과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연구 할 수 있는 역량 강화 문화예술계의 최신 흐름을 반영한 관객개발, 마케팅, 사회참여, 예술기업가정신 등의 이론 및 사례를 연구하며, 문화예술 산업 전반에 대한 현장 감각과 실무능력 함양 문화예술산업의 세계적 추세와 최신 예술경영학 이론을 양지하여 국제감각을 지닌 문화예술경영인의 육성 문화예술경영 각 분야의 체계적 교육을 받고 예술과 경영, 그리고 이론과 실제의 균형잡힌 소양을 지닌 문화예술인을 양성하여 궁극적으로 우리 사회 문화예술 발전에 공헌한다.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프랑스 문화 작품들을 각자의 전공에 따라 심화시킨다. 작품의 해설과 분석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프랑스 문화 작품의 한국어역 또는 한국작품의 불어역을 기본으로 강조하며 이미지와 상상력을 집중함으로서 본 대학원의 특성화에 역점을 둔다. 이를 위하여는 문화 강주국인 프랑스 자체는 물론이고 프랑스어권의 다른 여러 나라들(캐나다·벨기에·스위스·아프리카의 여러 나라)의 문화와 정치·경제에도 관심을 확대한다. 따라서 한국 주재 프랑스어권 나라들에 대한 적극적인 연구도 특성화의 일환이자 교육목표의 하나이다.
세무학 분야(세무회계, 조세법, 조세정책 및 제도)에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연구자 및 전문가를 양성하고, 이를 통해 국가와 사회에 공헌할 핵심인재를 육성하는데 교육목적을 둔다. 세무학과는 회계사, 세무사, 기업의 재무관리자, 공무원, 법률가 등을 대상으로 조세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기 위한 기본능력과 깊이 있는 통찰력을 함양하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특히, 복잡한 세무이슈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국세, 지방세, 국제조세 등 세법은 물론, 세무회계, 조세정책 등 회계이론 및 실무에 대한 다양한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울러 금융세무, 부동산 세무, M&A 세무 등 고급강좌를 개설하여 조세현안에 대한 융합적 실무능력과 전략적 사고를 제고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 대학원은 전자, 정보통신, 컴퓨터, 소프트웨어 등 초고속 정보화 시대의 핵심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분야의 고급 인력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석사과정뿐만 아니라 2004학년도부터 박사과정을 신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연구 분야는 통신 및 신호처리, 멀티미디어 및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소프트웨어, 광통신 및 반도체, 초고주파, 제어응용 등으로 세분화 되어 있으며, 각 연구 분야와 관련된 연구실 및 실험 장비를 충분히 갖추고 있다. 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 학생들은 지도교수의 철저한 지도하에 각종 프로젝트 및 연구를 수행하면서 해당 분야의 전문지식은 물론 충분한 실무 경험을 축적할 수 있도록 교육받고 있다. 그 결과 약 10년의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소프트웨어융합학과의 졸업생들은 그동안 삼성 등 대기업은 물론 IT 관련 분야의 유망 기업체에 100%에 가까운 취업 실적을 보여 왔으며, 일부는 국내외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산업계 및 학계에 진출해 있다.
현대산업사회의 근간이 되는 전기 분야에 대한 학문과 연구를 위하여 전자전기융합공학과 대학원 석사과정은 1994년도에 개설되었고, 박사과정은 1996년도에 개설되었다. 우리나라는 국가의 4대 기반으로 전기, 교통, 통신, 물을 그 핵심 분야로 지정하여 정책을 펴고 있으므로, 전자전기융합공학에 대한 연구와 산업의 육성은 국가적인 전략과제이다. 이에 맞추어 본 전자전기융합공학과 대학원에서는 전력계통, 전기설비, 전력전자, 전기기기 및 제어계측, 반도체 및 회로설계 분야를 주축으로 연구를 하고 있으며, 교수진은 5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졸업생들의 진출분야는 정부출연연구소, 한국전력 등 국가기관, 삼성전자 등 대기업, 전기전자관련 중견기업, 전력설비업체 등 다양하게 진출하여 산업계와 연구계에서 종사하고 있다.
정보디스플레이공학과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요구를 주도하며, 디지털 기술 발전과 가상현실 기술을 중심으로 혁신적인 학문을 수행합니다. 우리 과정은 고품질 디스플레이와 실시간 데이터 처리에 필요한 능력을 갖추고, 산업과 협력하여 실무 능력을 강화하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디자인 관련 주변 학제간 연관교육을 완성한다. 창의력을 갖춘 전문디자인 인력을 양성한다. 디지털미디어 수행능력을 완성한다. 논리적 기획력, 실무창작능력을 배양한다.
1996년 산업자원부(당시 통상산업부)는 예술 성향이 강한 기존 디자인교육과는 차별되는 공학, 기술, 마케팅과 경영에 대한 지식과 실무를 중시하는 새로운 교육모형을 제시하여 창의력과 실무능력을 갖춘 세계적인 디자인 리더 양성을 목표로 국제디자인대학원대학교(IDAS: International Design school for Advanced Studies)를 설립하였습니다.
교육대학원은 1981년 교원양성과 현직교사 재교육 및 교육전문가 양성을 담당하는 특수대학원으로 개원한 이래 41년간 홍익인간이라는 창학정신을 실천하고 산학일체라는 교육이념을 실현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왔으며 현직교원 재교육과 교육전문가 양성에 더 큰 비중을 두면서 발전적 변화를 거듭해 왔고 현재는 교육학과 단일학과 체제 안에 교육학 전공, 상담심리 전공(세부 전공인 미술치료 전공 포함), 미술교육 전공 등으로 구분하여 운영 중이다.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산업구조가 더욱 복잡해짐에 따라, 보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 기술 인력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회적 추세에 부응하기 위하여 1996학년도에 세종캠퍼스에 신설된 문화정보정책대학원에서는 최첨단 산업기술과 광고, 게임, 디자인 및 경영정보에 대한 심도 있는 교육 및 연구과정을 개설하여, 현업에 근무하는 직장인들에게는 새로운 기술과 정보 습득을 위한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인접 전공으로의 심층연구를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전문 분야의 접근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고도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고급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현대미술의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온 홍익대학교는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작가와 미술이론가 및 예술행정가의 심화된 전문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1997년 10월 미술대학원을 설립하고 석사학위 과정을 개설하였다. 학부과정을 통하여 축적된 개인의 전공분야 능력을 향상시켜 미술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분야에서 역량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는 진정한 미술가로 키우는데 교육 목표를 둔다.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은 현직 디자이너, 디자인 창업 희망자, 새로운 전공에 도전하는 이들을 위해 설립된 교육기관으로, 통합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를 둔다. 13개의 전공과 교과과정을 미래지향적으로 재편하고 전공 간 장벽을 낮추어 다양한 과목을 수강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국내외 디자인산업의 변화를 선도하며 한국 디자인산업 발전에 기여할 전문가를 양성하여 디자인산업 분야의 소통을 확장시키고자 한다.
미디어의 형식이 수용자와의 상호작용 속에서 다양한 형태로 소비되는 오가닉 미디어(Organic Media)시대에 디지털 영상과 광고·홍보 커뮤니케이션 분야는 사회적 니즈가 더욱 커지고 있는 실용적 학문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예술과 산업의 융합’이란 홍익대학교의 모토를 기반으로 영상·커뮤니케이션 학문 간의 적극적인 시너지를 추구하고자 합니다.
패션대학원은 패션디자인전공, 패션액세서리디자인전공, 패션비즈니스전공, 패션뷰티디자인전공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전공을 통해 배출될 패션 디자이너, 모델리스트, 가방 디자이너, 신발 디자이너, 패션 일러스트레이터, 패션 저널리스트, 패션 큐레이터, 패션 마케터, 패션 컨설턴트, 패션뷰티 전문가들은 미래에 글로벌 패션 산업을 선도하며 활발하게 활동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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