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제목 | 첨부파일 | |||||||||||||||||||||||||||||||||||||||||
---|---|---|---|---|---|---|---|---|---|---|---|---|---|---|---|---|---|---|---|---|---|---|---|---|---|---|---|---|---|---|---|---|---|---|---|---|---|---|---|---|---|---|
Q | 학적변동 | 첨부파일 | 열기 | |||||||||||||||||||||||||||||||||||||||
A
질병 또는 기타 사유로 자퇴하고자 하는 학생은 학부모(보증인)가 연서한 자퇴 원서를 제출하여 총장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1. 자퇴절차 가. 서울캠퍼스 학사지원팀(세종캠퍼스 교무입시팀)을 방문하여 자퇴원서 작성 (필요서류 지참) 나. 학과장(학과 사무실), 학장(각 단과대별 행정실), 장학팀(학생회관 2층), 도서관(중앙도서관 3층 대출실)을 방문하여 확인 날인 다. 서울캠퍼스 학사지원팀(세종캠퍼스 교무입시팀)에 자퇴원서 제출 2. 필요서류 가. 학생 본인(학생 본인 방문 시 도장 대신 서명 가능)과 보호자 도장, 환불받을 등록금이 있는 경우 아래 "나"~"라" 항목의 서류 추가 제출 나. 학생 및 학부모(중 1인) 신분증 사본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가림) 다. 가족관계증명서 사본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비공개) 라. 보호자 통장 사본(계좌번호 보이는 부분) 단, 부득이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사유를 증빙하는 자료를 제출하여 학생 본인 통장으로 대체할 수 있음 3. 등록금 환불 기준(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 가. 학기 개시일(3월 1일 또는 9월 1일)부터 30일까지 : 등록금의 5/6 나. 31일부터 60일까지 : 등록금의 2/3 다. 61일부터 90일까지 : 등록금의 1/2 라. 91일 이후 : 반환하지 않음 |
||||||||||||||||||||||||||||||||||||||||||
Q | 학적변동 | 열기 | ||||||||||||||||||||||||||||||||||||||||
A
1. 신청시기 : 입영일 10일 전~입영일 전일까지 신청
2. 신청방법 가. 신청방법 : 클래스넷 > 학사/학적 > 군입대휴학 신청’ 메뉴에 접속하여 신청 ※ 신청 시, 입대일자 및 복무형태를 선택 후 입영통지서, 군입영사실확인서, 병적증명서, 복무확인서 등 입영 일자가 표기된 증빙자료를 업로드하여 신청 ※ 입영일이 확인되지 않는 증빙자료를 업로드한 경우 반려될 수 있음. 신청 후 평일기준 1~2일 후 클래스넷>학사/학적>학적변동조회 메뉴를 통해 처리결과를 확인하여야 함 나. 학기 중 군입영 예정인 경우 : 아래 방법 ①,② 중 선택 가능
다. 성적대체 관련 사항 1) 학기 개시 1/2 이후~종강일 이전 입대하여 기말고사를 치르지 못하고 군입대휴학을 해야 하나, 해당 학기 성적을 인정받고 싶은 경우 군입대휴학 시 성적대체원서를 제출해야 함 (성적대체원서 및 카드는 클래스넷 군입대휴학 신청 화면에서 출력 가능하며, 상세 절차는 해당 서류 출력 시 첨부된 안내문 참조) 2) 입대일자가 종강일 다음날 부터인 경우 성적대체가 기본값으로 설정되며, 성적대체원서는 별도로 제출하지 않음 3. 다음 가~마에 해당하는 학생은 군입대휴학 온라인(클래스넷) 신청이 불가하므로 소속캠퍼스 학적변동담당자에게 문의 바람 (문의처 (서울캠퍼스 : 02)320-1037, 세종캠퍼스 : 044)860-2566)) 가. 당해학기 등록금 분할납부 중인 학생 (학교 방문하여 분할납부취소원을 제출하고 미납금을 재무팀에 현금으로 일시납부하거나 등록을 취소하여야 함) 나. 입영 전 군입대휴학 신청을 누락하여, 입영일이 지나서 신청하는 학생 다. 군 복무 중 입학한 신입/편입/재입학생 라. 군입대휴학을 신청하려는 학기에 ‘학기재수강’ 또는 ‘재수강 선삭제’를 신청했으나, 해당학기 성적을 취득하지 못한 채 학기 도중 군입대 하는 학생 마. 학사학위취득유예 승인 상태인 학생 4. 군입대휴학생의 등록금 및 장학금의 처리 가. 등록금 납부 관련 사항
나. 장학금 관련 사항 1) 방학 중(종강 후) 군입대 신청을 하여도, 직전학기를 이수했을 경우 장학생 선정 시 취소되거나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음. 2) 군입대휴학 후 장학생으로 선정된 경우 등록기간(2월 or 8월) 중 등록금을 납부하면 장학금이 보전되어 복학하는 학기로 이연 처리됨. 3) 단, 장학금 수혜대상자가 등록금을 미납할 경우 장학금이 삭제됨.(이 경우, 복학하는 학기에 등록금 전액을 납부하여 등록하여야 함) |
||||||||||||||||||||||||||||||||||||||||||
Q | 학점인정 | 첨부파일 | 열기 | |||||||||||||||||||||||||||||||||||||||
A
본교 재학생이 조기 취업으로 인하여 수업에 출석할 수 없는 경우 정해진 절차를 거쳐 출석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취업 공결제를 아래와 같이 시행하오니 아래 적용 원칙 및 승인 절차를 읽어 보시고 해당 학생은 소속 학과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 취업 공결제 적용 원칙 가. 대상 : 현재 학기가 마지막 학기인 졸업예정자 중 조기 취업자 * 현재 정규학기에 졸업요건(졸업학점, 졸업논문, 공학인증 과정 졸업요건 등)을 충족할 수 없는 경우 취업 공결원 제출이 불가함 * 정규학기는 1학기, 2학기를 말하며 계절학기는 해당되지 않음 나. 조기 취업자 범위 : 정규직 및 채용 전제형 인턴(4대 사회보험 직장 가입자 또는 공무원 연금가입자) 단, 계약직, 체험형 인턴, 일용직, 아르바이트 등은 제외함 다. 조기 취업으로 인한 결석에 대해서만 출석을 인정받을 수 있으며 특정 성적을 보장하는 것은 아님. 담당 교수는 해당 학생에게 별도의 시험 또는 과제 수행을 요구할 수 있음.
2. 취업 공결제 승인 절차
3. 유의사항 가. 취업공결제 신청(예정)자는 신청 전에 취업공결원을 제출할 예정임을 담당 교수님께 알려야 합니다. 나. 취업공결원 및 증빙서류는 종강일 기준 최소 3주 전까지 소속 학과 사무실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재직증명서에는 재직기간이 명기되어 있어야 하며, 재직기간은 취업공결제 적용을 희망하는 날짜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라. 증빙서류 2개(재직기간이 명시된 재직증명서와 4대 보험 직장 가입증명서, 단, 공무원 취업자는 공무원연금가입증명서와 건강보험가입증명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공결 승인이 불가합니다. 마. 취업공결을 최종 승인받은 학생은 종강일 기준 최소 1주 전까지 담당 교수님께 최종 승인서류 사본을 제출하여야 합니다.(미제출 시 취업 공결제가 적용되지 않음) 바. 계절학기는 취업공결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 사이버강의는 취업공결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아. 학점교류생은 취업공결제 대상이 아닙니다. 자. 학생 본인이 창업을 하는 경우 또는 학생 본인이 대표인 경우 취업공결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차. 본 취업공결제를 승인받으면, 결석에 대해서만 출석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성적 평가는 시험 또는 과제물 제출 등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니 착오 없으시기를 바랍니다.(별도의 시험 또는 과제 관련해선 본인이 담당 교원에게 직접 문의하고 협의해야함) 카. 폐강 등의 사유로 졸업요건을 미충족하게 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하여, 학생 본인이 폐강공고(3/9월 둘째주)를 철저히 확인하고 폐강과목 수강정정을 기간 내에 완료하여야 합니다.(소속 학과의 별도 안내 없음) |
||||||||||||||||||||||||||||||||||||||||||
Q | 수강 | 열기 | ||||||||||||||||||||||||||||||||||||||||
A
■ 사이버강좌 이수 가능 학점 제한 안내 2022학년도 신입생부터(2022~)
2016학년도 신입생부터(2016~2021)
2015학년도 신입생부까지(~2015)
■ 사이버강좌 수강 및 출석 인정 안내 1. 사이버강좌 수강 방법 -본교 클래스룸에 탑재된 동영상 강의콘텐츠 시청 -자세한 수강 방법은 학생공지에 게시되는 「학기별 수강 방법 안내」 참조 2. 출석 인정기준 및 출석미달자의 성적처리 - 주차 별 모든 강의콘텐츠를 정해진 출석인 장기간 내에 90% 이상 수강하여야 출석으로 인정함. 출석 인정 기간 이후의 수강은 지각으로 처리됨. - 출석미달자의 F 학점 처리 : 모든 강의콘텐츠에 대해 출석 인정점수(출석 1점, 지각 –0.5점, 결석 –1점)를 산출하며 지각, 결석으로 인한 감점이 총 출석 인정점수의 ⅓을 초과하면 출석미달자로 F 학점 처리됨. 3. 유의사항 사이버강좌 클래스룸에 탑재된 각종 강의자료 및 강의콘텐츠는 교수자의 저작물이거나 타인의 저작물로 저작권법에 따라 보호되므로 교육을 받는 자(학생)는 수업 목적 이용만 허용되며 다음의 행위를 금지함. - 복제 또는 내려받은 강의자료를 수강생 본인 외 제삼자에게 배포, 전송하는 행위 - 강의 자료를 수강생 외에는 이용할 수 없도록 한 접근제한조치, 복제할 수 없도록 한 복제방지조치를 무력화시키는 행위 ■ 특성화교양 교과목 수강 안내 2019학년도 신입생부터 “특성화교양”은 선택적 필수 교양교과목으로 3개 강좌 중 1개 강좌를 선택하여 학점을 취득해야 졸업이 가능함.
※공과대학, 과학기술대학, 게임소프트웨어전공 : 컴퓨터프로그래밍 수강 불가 ※미술대학(예술학과 제외), 조형대학, 게임 그래픽디자인전공 : 디자인씽킹 수강 불가 ※법과대학 : 창업과실용법률 수강 불가 ※사범대학 : 컴퓨터프로그래밍을 반드시 이수해야 함.
■ 군 e-러닝 수강 안내 학사내규 제4조8항에 의거 군 휴학자(입영 또는 복무 중인 자)는 정규학기에 사이버강좌만 학점취득을 허용함. 1. 신청자격 : 휴학자 중 병역법에 따른 입영 또는 군 복무 중인 자 2. 신청방법 : 국방부 e-러닝 운영 서비스(나라사랑포털 사이트)이용 3. 신청 과목 : 본교 정규학기 사이버강좌 개설과목 ※오프라인 시험 운영 시, 해당 일정에 맞추어 출석 가능해야 함. 4. 신청 가능 학점 수 : 1학기 최대 3학점 (군 복무 기간 중 최대 6학점 이내) 5. 수강료 및 납부 방법 : 본교 계절학기 수강료 기준, 나라사랑포털 사이트 통해 납부 6. 성적 평가:재학생 평가 기준과 같이 적용 ■ OCU컨소시엄(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공동개설교과목 수강 안내 본교와 OCU컨소시엄의 학술교류 협정으로, OCU교과목 수강 신청 및 학점취득을 허용함. 1. 신청자격 : 본교 3학년 이상 재학생(1, 2학년은 수강 불가) 2. 신청방법 : 본교 클래스넷을 통하여 수강 신청 3. 신청과목 : OCU공동 개설과목 4. 이수구분 : 일반선택 5. 시스템사용료 및 납부 방법 : OCU홈페이지 통해 납부 ※시스템사용료를 미납했다고 해서 자동 수강 철회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반드시 본교 수강 신청 철회 기간에 철회신청 하여야 함. ※수강 신청 후 시스템사용료를 내지 않으면 성적이 자동으로 F 학점 처리되고, 과목 재수강도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본교 수강 신청 철회 기간에 철회신청을 하여야 함. 6. 성적 평가: OCU성적확인 기간 중 OCU홈페이지를 통해서 성적확인 및 이의 신청 가능하며 본교 성적 정정 기간 이후에 본교 클래스넷에서 확인 가능 ※과목 재수강 불가 |
||||||||||||||||||||||||||||||||||||||||||
Q | 전공선택 | 첨부파일 | 열기 | |||||||||||||||||||||||||||||||||||||||
A
1. 복수전공 이수신청 및 허가 : 학생은 1월/7월 중에 클래스넷을 통해 복수전공 이수신청을 할 수 있으며, 2월/8월 중순 수강신청기간 전에 클래스넷에서 합격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매학기 종강 전 본교 홈페이지에 공지되는 복수전공 이수신청 관련 내용 참고)
2. 신청범위 가. 제 1전공에 관계없이 본 대학교의 전학과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학과(부)의 특성에 따라 신청범위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5년제 건축학전공(서울, 세종캠퍼스) 복수전공 불가). 나. 1회 신청 시 1개 학과만 지원 가능합니다.
3. 신청대상 및 자격 : 재학생 및 복학예정자(복학예정자는 1차 복학신청기간 내에 복학신청을 하여 승인 받아야 하며 복학 신청을 안 한 경우에는 복수전공 승인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최소 졸업 학기의 한 학기 전에 신청해야 합니다. 예) 2018년 8월 졸업예정자는 2018학년도 2학기 이수신청 불가 가. 동일캠퍼스로 신청하는 경우: 2학년 이상인 학생으로 35학점 이상 취득한 자(2016학년도 이후 신입생은 33학점 이상) 나. 타 캠퍼스로 신청하는 경우: 3학년 이상의 학생으로 전(全)학년 성적 평균평점이 B0(3.00) 이상인 자 다. 사범대학 각 학과로의 복수전공은 사범대학에 소속된 학생이거나 또는 교직이수예정자로 선발된 비사범계 소속의 학생에 한하여 신청자격이 있음 라. 편입학자는 본교에서 한 학기 이상 이수한 이후 신청 가능
4. 허용인원 : 복수전공학과(부)는 수용능력을 감안하여 해당 매 학년도 학과(부)정원의 10∼30%이내 범위에서 제한할 수 있습니다.
5. 신청방법 가. 학생은 클래스넷 로그인 → 복수전공/부전공 →‘복수전공/부전공 신청’메뉴에서 복수전공 선택 후 지원하려는 학과 선택 ※ 복수전공은 1회 신청시 1개 학과만 지원가능하며 동일한 학과에 복수전공 및 부전공 동시 신청 불가 나. ‘복수전공/부전공 신청’메뉴 상단의‘복수전공/부전공 신청내역’에서 본인이 신청한 내역 확인 다. 신청취소 : 신청기간 중에만 ‘복수전공/부전공 신청내역’에서 신청취소 가능
6. 학과심사 가. 각 학과에서 면접 및 성적을 고려하여 선발기준을 정하며 학과에 따라 실기평가 결과물 등을 선발기준에 반영할 수 있습니다. 나. 접수 후 학과에서 개별적으로 면접일시를 알려줍니다. (학과에 따라서 전형방법 다를 수 있음) 다. 복수전공 지원학과에 지원자의 전 학년 성적정보가 제공됩니다. 이는 심사자료로만 활용되며 심사기간이 지나면 더 이상 열람되지 않습니다.
7. 합격자 발표는 2차 수강과목 사전선택 직전에 학생 클래스넷에서 확인합니다.
8. 수강신청 가. 복수전공이수자는 주전공학과와 복수전공학과의 과목을 병행하여 수강 신청합니다. 나. 수강신청 이수 한계학점은 주전공학과 해당 학년, 학기에 따릅니다. 다. 복수전공 교과목은 이수구분을 일반선택으로 분류합니다.
9. 학점이수 및 졸업자격 : 홈페이지 학생공지 사항 참조 ※ 복수전공 이수요건은 추후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10. 복수전공에 의한 교사자격 취득 가. 대상(가능)학생 : 사범대생 또는 교직과정생이 사범대 혹은 교직과정 학과에 복수전공을 신청하여 복수전공자로 선발된 후, 교직복수전공 신청서를 교직과에 제출하여 교직복수전공자로 다시 선발되어야 합니다. ※ 복수전공 가능 인원은 대학에서 정하지만 교직복수전공 가능 인원은 교육부 승인사항으로 대학에서 정한 복수전공 인원보다 훨씬 적기 때문 ※ 교직과정생 : 교직과정 설치학과에 입학한 학생이 2학년 초에 교직이수신청서를 제출하여 3학년 초에 교직이수예정자로 선발된 학생 나. 교직복수전공에 의한 교원자격증 취득 요건 문의 : 사범대학 교직과 ※ 클래스넷 – 성적/졸업정보 – 교원자격증취득요건조회(복수전공)에서 확인 가능 다. 교직복수전공 철회 : ‘교직복수전공 철회신청서’(사범대 홈페이지 자료실)를 교직과에 제출합니다.
11. 복수전공 철회 : 복수전공 이수를 포기하고자 하는 학생은 최종학기의 종강일 이전까지 학생클래스넷을 통해 철회를 신청합니다. (학생클래스넷 → 융합·복수·부전공 → 융합·복수·부전공 이수현황 → 철회신청) 12. 복수전공 이수 연한 : 재학연한(8년, 5년제 건축학전공은 10년)이내에 복수전공을 이수하지 못하면 복수전공 이수자격을 상실합니다.
13. 졸업논문 및 현장실습 : 복수전공 학생은 복수전공학과의 졸업논문에 합격해야하며, 현장실습도 졸업요건에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이수하여야 합니다.
14. 등록금 납입 가. 8학기 만에 주전공학과 및 복수전공학과의 졸업충족학점을 취득하지 못하면 9학기부터는 미졸업자로 분류되고, 등록금은 주전공학과의 등록금액을 적용하여 수강신청 학점에 따라 차등 납부합니다. (주전공이 5년제 건축학 전공인 경우에는 11학기부터 미졸업자로 분류) 나. 복수전공 이수중인 학생은 졸업 때까지 당초 입학한 학과의 소속으로 되어 있으므로 주전공 졸업요건을 7학기(조기졸업 포함)만에 충족하여도 복수전공학과의 수강신청에 관계없이 주전공학과의 등록금액을 기준하여 책정합니다.
* 복수전공을 희망하는 학생은 이상의 내용을 잘 숙지하고, 기타 궁금한 내용은 서울캠퍼스: 학사지원팀(☎ 320-1088, 문헌관 1층), 세종캠퍼스: 교무입시팀(☎ 044-860-2460 교사 A동 2층)로 문의바랍니다.
* 복수전공의 교사자격증 취득에 관한 내용은 사범대학 교직과(☎ 320-1174, 인문관 C동 633호)로 문의바랍니다. |
||||||||||||||||||||||||||||||||||||||||||
Q | 학점인정 | 열기 | ||||||||||||||||||||||||||||||||||||||||
A
아래 사항으로 인한 사유로 부득이하게 결석하여 출석인정을 받기 원하는 경우, 아래 학칙에 따라 출석 인정원을 작성하고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담당교수의 확인을 받아야 합니다. 출석 인정 기간 등에 대해서는 담당 교수의 재량에 따릅니다.
제75조(출석으로 간주할 수 있는 결석범위) 1. 직계가족의 사망 및 본인 결혼 등 경조사(증빙서 첨부) 6. 기타 교무처장(단, 세종캠퍼스의 해당 업무에 대해서는 교학처장을 말한다. 이하 이조에서 같다.)의 사전 승인을 받은 사항
|
||||||||||||||||||||||||||||||||||||||||||
Q | 전공선택 | 열기 | ||||||||||||||||||||||||||||||||||||||||
A
1. 학부에서 전공을 정한 재학생(휴학생 제외) 가. 신청방법 : ‘주전공 변경 신청원’에 주전공 변경 전·후 전공 주임교수님 등의 날인받아 ‘변경 후 전공사무실’에 제출(클래스넷 신청 불요) 나. 신청기간 : 1월, 7월중 소정기간 내 ‘주전공 변경 신청원’을 ‘변경 후 전공사무실’에 제출 다. 학부 내 주전공 변경은 1회로 제한할 수 있으니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2. 캠퍼스 자율전공 소속으로 주전공을 정한 재학생(휴학생 제외) 가. 신청방법 : 클래스넷 → 주전공 → 주전공 신청(‘주전공 변경 신청원’ 제출 불요) 나. 신청기간 : 1월, 7월중 소정기간 내 클래스넷을 통해 신청 ※ 주전공이 아닌 학과진입을 통하여 학과를 정한 경우에는 번복할 수 없음 3. 공학인증을 하는 학생의 경우, 주전공 변경이 승인되었으면 ‘공학교육혁신센터(K동 2층)’에도 이를 알려야 합니다. 4. ‘변경 전 전공’사무실에 장학금을 신청해놓은 경우 반드시 변경신청한다는 것을 조교에게 알려야 합니다. 알리지 않고 전공이 변경되면 ‘변경 후 전공’으로는 장학금 신청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이므로 불이익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주전공 변경결과는 2차 수강과목 사전선택 직전에 「클래스넷→학생정보→기본정보」에서 확인합니다. ※ 공과/과기대학생 |
||||||||||||||||||||||||||||||||||||||||||
Q | 전공선택 | 열기 | ||||||||||||||||||||||||||||||||||||||||
A
1. 신청대상 : 학부(단일전공으로 이루어진 학부 제외), 캠퍼스자율전공 및 단과대학 자율전공으로 입학하여 두 학기 이상 이수한 재학생(복학예정자는 주전공을 신청하고, 1차 복학신청 기간 중 복학 승인을 받아야 함. 해당기간에 복학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주전공 선정이 취소됨) 2. 신청기간 :1월, 7월중 소정기간 내 클래스넷을 통해 신청
3. 신청방법 가. 신청방법 : 클래스넷 → 주전공 → 주전공 신청 ※ 공대/과기대(공학인증) : 클래스넷 → 학사관리 → 주전공 → 주전공 신청 나. 신청내역확인 : 클래스넷 → 주전공 → 주전공 신청내역 ※ 공대/과기대(공학인증) : 클래스넷 → 학사관리 → 주전공 → 주전공 신청내역 다. 신청기간 중에는 취소하고 다른 전공으로 변경할 수 있음
4. 주전공을 신청하면 해당 학과(전공)에 본인의 전 학년 성적정보가 제공됩니다. 이는 심사자료로만 활용되고 심사기간이 지나면 더 이상 열람할 수 없습니다.
5. 주전공 신청기간 중에 신청하려는 학과(전공)에서 필요한 경우 면담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주전공 선정을 위한 조건은 신청학과(전공)로 문의하기 바랍니다.
6. 주전공 선정결과는 2차 수강과목 사전선택 직전에 「클래스넷→학생정보→기본정보」에서 확인합니다. ※ 공과/과기대학생 : 「클래스넷→개인 기본정보」
7. 주전공 선정이 확정되면 반드시 해당 학과(전공)의 졸업요건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8. 승인이 나지 않는 경우는 다음 학기로 주전공 선정이 미뤄집니다. |
||||||||||||||||||||||||||||||||||||||||||
Q | 전공선택 | 열기 | ||||||||||||||||||||||||||||||||||||||||
A
* 매 학년도 전과 전형 시행 방법은 다소 변동될 수 있으니 매년 홈페이지 대학공지를 통해 안내되는 “전과 전형 안내”와 “학년도별 전과 전형 시행 안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전과는 동일 캠퍼스내 전과 / 타 캠퍼스 간 전과가 있습니다. 1. 동일 캠퍼스내 전과 : 전입은 학부 또는 학과의 입학정원의 30%이내, 전출은 학부 또는 학과별 입학정원의 50%이내에서 학과운영에 지장이 없을 때 이를 허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범대학의 전입은 학과별 입학정원에서 결원이 발생한 경우에만 충원 가능합니다. 2. 타 캠퍼스간 전과 : 학과(부)별 여석 범위 내에서 허가합니다. 3. 지원자격 가. 전과 공고 시점에서 1학년 또는 2학년 재학 중인 학생 나. 전과 공고 시점에서 1학년 또는 2학년을 수료하고 휴학 중인 학생으로 다음 학년도 1학기 복학예정인 학생 ※1개 학기만 휴학하고 상치복학을 하는 학생은 학년별 수료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므로 전과지원이 불가함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다. 2학년 전과 : 2015학년도 입학생까지 35학점, 2016학년도 입학생부터 33학점 이상 이수한 학생(1학년 말 현재) 라. 3학년 전과 : 2015학년도 입학생까지 70학점, 2016학년도 입학생부터 66학점 이상 이수한 학생(2학년 말 현재) 마. 3학기, 5학기 이수한 휴학생 중 다음 학년도 1학기 복학예정인 학생도 각각 2학년 전과 또는 3학년 전과에 지원할 수 있으나, 전과(부) 합격 후 이미 이수한 전과 해당 학년의 이수학점과 성적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 2학년 전과 합격자는 전과 전 이수한 2학년 1학기 성적이, 3학년 전과 합격자는 전과 전 이수한 3학년 1학기 성적이 학기재수강으로 처리됨 바. 전과신청은 재학 중 전과를 희망하는 학년별로 각 1회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 건축학부(서울캠퍼스)로의 전과 : 2학년으로 전과만을 시행하며 건축학부 1학년의 건축설계 수업을 이수해야 합니다. 아. 건축공학부(세종캠퍼스) 건축디자인전공으로의 전과 : 건축공학부 1학년의 건축기초드로잉과 기초디자인스튜디오 2개 과목을 모두 이수하여야 합니다. 자. 미술대학, 조형대학, 게임그래픽디자인전공으로의 전과 : 지정된 과목 중 2개 과목 이상 이수하고, 그 학점 평균이 B0(3.0) 이상이어야 합니다. 1) 미술대학 : 기초평면(1), 기초평면(2), 기초입체(1), 기초입체(2) 2) 조형대학 : Visual Studio(1) 또는 기초드로잉(1), Visual Studio(2) 또는 모션타이포그래피, Making Workshop(1), 사진 3) 게임그래픽디자인전공 : 디자인(1), 디자인(2), 기초드로잉, 디지털드로잉 4. 공고일시 : 매 학년도 1학기 초 홈페이지 대학공지를 통해 “전과 전형 안내”를 하고, 11월 말~12월 초 “전과 전형 시행 안내”를 공고합니다. 5. 전형방법 가. 총 취득학점수와 평점(최종 동계 계절학기는 포함되지 않음) : 평가 항목 중 반영비율이 가장 높음. 나. 기초교과 (자연계/공학계로 전과시: 영어, 대학수학(1), 인문계/미술계로 전과시: 영어, 논리적사고와글쓰기) 반영 다. 일반면접 : A~F의 등급으로 평가 라. 각 항목의 점수에 해당 배점 비율을 적용하여 총점을 산출, 총점순으로 합격자를 선발하게 됩니다. 단, 면접위원 3인이 “F” 점수를 주었을 경우 각 항목의 점수와 상관없이 불합격 처리됩니다. 6. 전과원서 제출 가. 전과 원서 및 수험표 (공고의 첨부 양식 활용) 1) 최근 3개월 이내에 촬영한 반명함판 사진(3cmX4cm)을 원서와 수험표에 각각 부착 2) 본인과 보호자 도장 날인 나. 전과 수학계획서 (공고의 첨부 양식 활용) 다. 성적증명서 ※1학년 2학기 또는 2학년 2학기 재학 중 전과를 지원하는 학생은 제출일자에 출력되는 대로 성적증명서를 제출하며, 성적이 확정되지 않아 원서 접수 시 포함되지 않은 2학기 성적은 차후 행정처리를 통해 처리합니다. 7. 기타 유의사항 가. 전과는 재학 중 1회에 한하여 허가합니다. 나. 정원 외 전형 입학자, 정원 내 실기 위주 전형 및 특성화고졸재직자전형 입학자, 편입학자는 전과에 지원할 수 없습니다. 다. 전과 후 학번은 변경되지 않으며, 신입학 시 부여된 학번을 사용합니다. 라. 전과 전형 원서 접수 마감일 이후 전과신청 철회 또는 전과 합격을 취소할 수 없습니다. 마. 전과 전형 합격자는 전과가 허가된 당해 학기 교내장학금 7종(홍익인간, 자주, 창조, 협동, 정진, 한마음, 면학)의 수혜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나. 전과 전형 합격자는 전출학과에서 기 취득한 전입학과의 전공(기초/필수/선택) 교과목과 성적은 그대로 인정되며, 전출학과의 전공(기초/필수/선택) 교과목과 학점은 일반선택으로 전환되어 졸업학점으로 인정됩니다. |
||||||||||||||||||||||||||||||||||||||||||
Q | 졸업 | 열기 | ||||||||||||||||||||||||||||||||||||||||
A
◉ 각 학년의 수료를 인정할 수 있는 필요조건은 다음과 같다. - 제 1학년 정규 2학기 이상 등록과 35학점 이상 취득 - 제 2학년 정규 4학기 이상 등록과 70학점 이상 취득 - 제 3학년 정규 6학기 이상 등록과 105학점 이상 취득 - 제 4학년 정규 8학기 이상 등록과140학점 이상 취득 - 제 5학년 정규 10학기 이상 등록과 170학점 이상 취득 단, 2016학년도 입학생부터 각 학년의 수료를 인정할 수 있는 필요조건은 다음과 같다. - 제 1학년 정규 2학기 이상 등록과 33학점 이상 취득 - 제 2학년 정규 4학기 이상 등록과 66학점 이상 취득 - 제 3학년 정규 6학기 이상 등록과 99학점 이상 취득 - 제 4학년 정규 8학기 이상 등록과 132학점 이상 취득 - 제 5학년 정규 10학기 이상 등록과 162학점 이상 취득 ◉ 수료증명서 - 각 학년별 수료 요건이 이수되는 학기의 마지막날이 수료일자가 되며(1학기-8월 31일자 / 2학기-2월 28일자) 따라서 수료증명서는 다음 학기 개강일부터 발급된다. ◉ 수료예정증명서 - 성적 정정기간이 지난 후부터 수료증명서가 발급되기 전까지 수료예정증명서가 발급된다. ◉ 수료예정확인서 - 종강 후 수료예정증명서가 발급되기 이전에 편입학 지원용으로 수료예정확인서를 발급할 수 있다. (단, 서울캠퍼스는 학사지원팀, 세종캠퍼스는 교무입시팀을 방문하여야 함) |
담당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