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엔지니어링 융합전공 ForRheU(폴류)팀, 새싹(SeSAC) In 캠퍼스 우수 성과발표회에서 종합대상 수상
서울시가 지원하고 서울경제진흥원이 주최한 새싹(SeSAC) In 캠퍼스 사업 참여 대학의 우수성과 발표회에서 홍익대학교 박윤수(기계), 정주영(기계), 이은채(기계), 최서윤(산디)으로 구성된 디자인엔지니어링 융합전공의 ForRheU(폴류)팀이 종합대상을 수상하였다.
‘새싹(SeSAC)’이란 Seoul Software Academy의 줄임말로, 디지털 혁신인재 양성을 위해 새로운 싹을 틔우고 성장시켜 SW개발자로 데뷔에 도움을 준다는 의미의 서울시의 청년취업사관학교 교육브랜드이다. 새싹(SeSAC) In 캠퍼스 사업은 대학과의 연계로 학점을 인정해 주면서 SW/DT기초에 입문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며, 학기동안의 성과를 발표하는 우수성과 발표회는 SW/DT 관련 창의적 성과물을 교류하는 자리이다.
10개 대학이 참여한 발표회에서 ‘류마티스 관절염의 질병 활성도 자가 측정 기기’를 주제로 종합대상의 영광을 차지한 디자인엔지니어링 융합전공의 ForRheU(폴류)팀을 만나보았다. 팀 이름인 ‘ForRheU(폴류)’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을 위한다는 의미 ‘For Rheumatoid’ 와 당신을 위한다는 의미인 ‘For U(You)’의 이중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 네 명의 학우는 디자인엔지니어링 융합전공의 수업인 융합설계프로젝트를 통해서 팀으로 모이게 되었다. 프로토타입을 만드는 과정에서 박윤수 학우는 메커니즘 설계를, 이은채 학우는 사용자 리서치와 사용성 평가를, 최서윤 학우는 디자인과 관련된 일을 주로 담당했으며, 정주영 학우는 팀장으로서 팀을 이끄는 역할을 하였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질병 활성도 자가 측정 기기’는 정주영 학우의 제안으로 만들어지게 되었다. 류마티스 관절염 의심 증상이 있던 어머니를 통해 진단과 치료 과정에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들이 겪는 어려움을 알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고자 집에서 간단하게 류마티스 관절염의 질병 활성도를 측정하는 기기를 고안하게 되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다른 질병과 달리 정확한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고, 전문의가 봐도 진단과 현황 파악이 힘들어 치료에 어려움이 많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질병 활성도 자가 측정 기기 ’는 류마티스 관절염이 주로 침범한다고 보고되는 손가락 20개의 관절에 전류를 흘러 보내 염증의 정도를 측정한다. 여기에는 인바디 검사 시 사용되는 원리인 BIA가 사용된다. BIA는 생체 전기 임피던스 분석법으로 전기가 잘 통하는 수분으로 구성된 체내에서 수분량에 따라 저항이 달라지는 것을 이용해 근육량과 지방, 수분의 양을 측정한다. 매일 측정을 통해 쌓인 데이터는 의료진과 연계되어 환자의 치료에 도움을 준다.
1년 동안 진행되는 융합설계프로젝트는 1학기에는 자료조사를, 2학기에는 실험 및 프로토타입 제작의 과정으로 구성된다. ForRheU(폴류)팀은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주제에 맞는 기술을 선정하는 것이 어려웠다고 한다. BIA(생체 전기 임피던스 분석법)를 측정 기술로 정한 후에도 전자∙전기적인 지식이 추가로 필요하였고, 기계공학과에는 측정 기기가 없어 전자전기공학부 교수님께 부탁드려 전자전기공학부 실험실을 빌리는 등 프로젝트를 완성하기까지의 많은 노력이 있었다. 또한 학부생으로서 실제 인체를 통한 기술 검증에 어려움이 있어 닭발이나 돼지고기 등을 통해 생체 모방 실험을 진행하였다. 추가적으로 “면역학을 전공한 의료 전문가를 섭외하여 인터뷰를 진행하는 등 학과 측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어 우수한 성과물을 완성할 수 있었다”고 답했다.
ForRheU(폴류)팀은 이번 융합설계프로젝트를 통해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앞으로의 진로 설정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앞으로의 목표와 계획에 대해 박윤수 학우는 모빌리티 관련 진로를, 이은채 학우는 “엔지니어링 역량과 디자인사고를 통해 아이디어를 내고, 아이디어를 발전하는 직업을 희망한다”고 전했다. 정주영 학우는 대학원에 진학하여 “비파괴 측정 초음파 센서를 연구하고 있으며, 앞으로 이와 관련된 진로를 갖고 싶다”며 학업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었다. 졸업을 앞둔 최서윤 학우는 해외 대학원을 진학을 목표로 열심히 졸업작품을 준비 중이다.
ForRheU(폴류)팀은 이 외에도 2023 창의적 종합설계 경진대회 금상, 국제 대회인 2023 International CapstoneDesign Fair 3위, 2023 디지털 바이오헬스 종합설계 대회 최우수상을 차지하였다. 또한 기술 특허 1건과 디자인 특허 2건을 출원하였으며, SCIE급 저널 Sensors (IF=3.9)에 해당 연구와 관련된 논문을 투고하여 진행 중에 있다.
온라인커뮤니케이션실 조경은 기자
온라인커뮤니케이션실 박지하 사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