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캠퍼스 E동 상경관, 학생 친화적 개방형 라운지 ‘LINK SQUARE’오픈
LINK스퀘어가 만들어내는 새로운 학습과 협업의 장
본교 세종캠 E동 상경관에 학생 친화적 개방형 라운지 ‘LINK SQUARE’(이하 라운지)가 새롭게 조성되었다. 이번 프로젝트는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보다 자유롭고 유연한 학습·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기존 학습 공간이 다소 폐쇄적인 구조로 운영되면서 활용도가 제한적이었던 점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스타일과 협업 환경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라운지는 기존 E동 상경관 지하에 학생 학습공간 및 휴게공간으로 조성되었다. 학습존, 커뮤니티존, 편의점과 외부 커뮤니티존으로 구성되었으며, 외부 커뮤니티존에는 계단형 휴게공간이 조성되었다. 이곳에서 학우들은 개인 학습부터 팀 프로젝트까지 다양한 학습 경험과 휴식, 간단한 식사까지 할 수 있게 되었다.
‘링크(LINK)스퀘어’라는 명칭은 ‘Learn, Innovate, Network, and Knowledge’의 약자로, 학습(Learn)과 혁신(Innovate), 교류(Network), 지식(Knowledge)의 핵심 가치를 바탕으로 사람과 아이디어, 그리고 가능성을 연결하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단순한 휴게 공간을 넘어, 구성원 간의 자발적인 소통과 협업을 촉진하는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지향한다.
기존 라운지는 물리적으로 개방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적인 활용에는 제약이 많았으며, 이용자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었다. 특히 학습, 휴식, 창의적인 팀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공간의 분리와 기능적 다양성이 부족하다는 점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이에 따라 이번 리모델링은 학생 중심의 관점에서 공간을 재구성하고, 다양한 목적에 부합하는 다기능적 공간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이루어졌다. 이러한 변화는 단순한 공간 개선을 넘어, 구성원들이 서로의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고, 창의적 문제 해결을 위한 협업을 촉진하는 ‘지식 기반 커뮤니티’의 형성을 위한 중요한 공간이 될 것이다.
한편, 세종캠퍼스 이정열 상경대학장은 “LINK SQUARE”는 상경대 학생만이 아니라 세종캠퍼스 모든 학생들의 공유공간이라고 전했다. 새롭게 조성된 라운지가 개별 학습은 물론, 소통과 협력, 프로젝트 단위의 그룹 활동까지 폭넓게 활용되는 열린 학습 공간으로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온라인커뮤니케이션실 안도현 기자
온라인커뮤니케이션실 황예은 사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