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 쌀롱 드 톡(Le Salon Du Talk)’, 창의적 리더십과 지속 가능한 디자인 창업의 미래 열다
디자인 스타트업 마스터 클래스와의 협업 통해 디자인 창업과 기업가적 사고의 확산의 새로운 지평 열다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자인경영학과 이캐시연주 교수가 이끄는 디자인·문화·예술·라이프스타일 기반의 여성 창업 커뮤니티 ‘르 쌀롱 드 톡(Le Salon Du Talk)’이 2025년, ‘디자인 스타트업 마스터 클래스’와의 협업을 통해 한층 더 발전된 형태로 성공적인 프로그램을 마무리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국내 디자인 경영 전문가들이 참여해 창의적 대화와 지식 교류의 장을 제공하며, 디자인 창업의 가능성을 확장해 나갔습니다.
2020년에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대학원 디자인경영학과 이캐시연주(Cathy Yeonchoo Lee) 교수의 주도로 시작된 ‘르 쌀롱 드 톡(Le Salon Du Talk)’은 디자인, 예술, 사회, 문화 전반을 아우르는 여성 리더십 기반의 기업가적 커뮤니티로, 지금까지 성공적인 디자인 기업가를 다수 배출했습니다. 코로나19 이후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잇는 역동적인 네트워크로 자리 잡으며 더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25년, ‘르 쌀롱 드 톡’은 홍익대학교 디자인 스타트업 마스터 클래스와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전문가들을 초청하고, 실제 창업 사례와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디자인 경영과 창업을 주제로 한 심도 깊은 강연, 워크숍, 토론이 이어졌으며, 한국 디자인 경영 분야의 발전과 창업 문화의 활성화를 목표로 삼았습니다.
특히 이번 협업에서는 학문적 이론과 실무적 경험의 융합을 통해 차세대 디자인 창업가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제공하고, 비즈니스 아이디어가 실제로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창출했습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과 전문가들은 창의성과 실천력이 융합된 협업 경험을 통해 ‘디자인 창업 생태계 구축’의 필요성과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르 쌀롱 드 톡’은 앞으로도 국내외 디자인 전문가와의 협력을 통해 창업과 디자인 경영 분야의 리더십을 강화하고, 창조적 대화와 혁신의 장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입니다.
Photo by CL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