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컨버전스학부와 산업디자인학과 학우들의 Design Award 수상 쾌거
2024년 올 한해 열렸던 디자인 어워드에서 우리 학우들은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창의성과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본 기사에서는 세계 3대 디자인으로 꼽히는 미국 IDEA 디자인 어워드, 독일 Red Dot 디자인 어워드와 사단법인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에서 주관하는 PINUP 디자인 어워드의 수상을 다루고자 한다.
2024 Red Dot 디자인 어워드 수상
디자인컨버전스학부 박상희, 이수연 학우의 CRACK(지도교수: 조윤주)은 Red Dot 디자인 어워드에서 best of best 상을 비롯해 K Design Award 2024-Gold Winner, Aisa Design Prize 2024-Gold Winner, 2024 IDEA-IDEA를 동시에 석권하며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또한 UX Design Awards에서 노미네이트되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CRACK은 태스크 관리 앱으로, 일정을 더 작고 사소한 단위로 쪼개어 진행하고 이를 체크하는 과정에 즐거움을 더하는 To-Do 어포던스를 기반으로 한다. 큰 계획을 수행하기 어려워하는 사용자의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테트리스의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도입해 새로운 어포던스 솔루션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일상 활동에 대한 피드백이 즐거운 게임처럼 느껴지도록 설계하였으며, 성취를 시각화해 사용자에게 동기 부여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산업디자인학과 박재훈, 이정건, 이지현 학우의 Tripee(지도교수: 김숙연, 이강이) 역시 Red Dot 디자인어워드에서 Concept 수상을 하였다. Tripee는 여행의 설렘을 계획 단계부터 실제 여행까지 이어갈 수 있도록 설계된 XR 메타버스 기반 여행 계획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메타버스 환경에서 다양한 여행 정보를 탐색하고 수집하며, 이를 바탕으로 여행 계획을 공동으로 편집할 수 있다. 완성된 계획은 모바일 기기를 통해 간편하게 접근할 수 있어, 여행 중에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Trippe는 여행 욕구와 호기심을 자극하며, 사용자가 새로운 문화와 목적지를 탐험하도록 장려한다.
2024 IDEA 디자인 어워드 수상
디자인컨버전스학부 박지원 학우의 BODYEASY–Water-saving shower system(지도교수: 오세헌)는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Finalist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BODYEASY는 물을 쉽게 조작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수전을 간편히 잠글 수 있도록 디자인한 샤워 시스템이다. 특히 손을 사용하지 않고도 신체의 다양한 부위를 활용해 물을 조작할 수 있는 ‘바디 레버’를 도입한 것이 큰 특징이다. 바디 레버는 좌우로 움직이면 물의 온도를, 상하로 슬라이딩하면 물의 세기를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기존 수도꼭지보다 넓은 조작 범위를 제공하여, 사용자 신체 조건에 구애받지 않고 얼굴에 거품이 묻은 상태에서도 손쉽게 조작할 수 있어 편리함과 효율성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
디자인컨버전스학부 최서윤, 정윤주 학우의 Roleup–Roleplaying Mentoring Service Using Generative AI in Art and Literature(지도 교수: 김건동) 역시 IDEA 디자인 어워드에서 Finalist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Roleup은 문학, 사진, 미술,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만의 AI 멘토와 소통하며 롤플레잉 멘토링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생성형 AI를 활용해 개인 맞춤형 롤플레잉 미션을 통해 예술과 문학 분야에서 시대와 전문성을 넘나드는 새로운 만남의 장을 형성한다. 또한 크리에이티브 분야의 인물과의 롤플레잉 멘토링을 통해 2030 세대가 쉽게 자기 계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혁신적인 플랫폼이다.
2024 PINUP 디자인 어워드 수상
디자인컨버전스학부 김성아 학우의 LLOT(럿) (지도교수: 오세헌)은 PINUP 디자인 어워드에서 컨셉과 1차 시안으로 입상하였다. LLOT은 올인원 수면 어시스턴트 제품으로 현대 사회에서 확산되고 있는 5도 2촌, 유목라이프, 디지털노마드 등 유연한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설계되었다. 이 제품은 차량용 가습기, 스테레오 스피커, 아날로그 시계 등 다양한 수면 보조 기능을 하나의 스토리지로 통합해 사용자가 집 밖의 공간에서도 편안한 수면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돕는다. 낯선 공간에서도 심리적 안온감을 제공하며, 개인화된 잠자리로 기능해 이동 중에도 편안한 휴식을 가능하게 한다.
이처럼 디자인컨버전스학부 학우들과 산업디자인학과 학우들은 다양한 디자인 어워드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로 우수한 성과를 거두며 각 학부, 학과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앞으로도 본교 학우들의 뛰어난 성과들이 지속되어 글로벌 디자인 분야에서 영향력을 넓혀가길 기대한다.
온라인커뮤니케이션실 황예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