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디자인전공 김세훈 학우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연구부문 우수상 수상
공공디자인전공 박사과정 김세훈 학우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시행하는 <2024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연구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정부혁신계획의 일환으로 공공디자인 발전 기반과 국민의 향유권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 2008년부터 진행되어온 대한민국 공공디자인 대상은 올해로 17회째를 맞이하고 있다.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은 공공디자인의 사회적·문화적 가치를 조명하고,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 공공디자인 사례와 연구를 선정해 시상하는 공공디자인 분야에서는 가장 규모가 큰 국가 공모전이다.
우수상을 수상한 김세훈 학우의‘동물행동학 관점에서 본 반려견 테마파크의 동물 친화형 디자인 요소에 관한 연구’는 반려견과 반려인, 그리고 비반려인을 배려하는 반려견 테마파크가 궁극적으로 모두가 공생하며 사회적 공공성을 회복할 수 있는 유,무형적 환경의 촉매 시설로써의 가능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논문을 지도한 공공디자인 전공 이현성 교수는 “공공디자인의 사회적 가치 향상을 위한 반려견 시설의 공공가치적 해석을 위한 연구가 새로운 의제로서 높은평가를 받았다”라며 사회를 위한 공공디자인 진흥을 위해 다양한 연구가 홍익대학교 공공디자인전공과 연구센터를 중심으로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