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해희극학원, 대학로캠퍼스 공연예술학부 뮤지컬 전공 방문
중국 최고의 예술 대학 교수진, K-뮤지컬 교육 과정에 감탄
2024년 7월 24일, 상해희극학원(Sanghai Theatre Academy)의 교수진이 홍익대학교 대학로캠퍼스 공연예술학부 뮤지컬 전공을 방문해 K-뮤지컬의 우수성과 체계적인 교육 현장을 경험했다.
1945년에 설립된 상해희극학원은 중국을 대표하는 3대 예술 대학 중 하나로, 연출, 연기(뮤지컬, 연극영화연기), 무대미술, 방송 예술 등 8개의 학과와 15개의 전공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중국 최초로 실기 석사학위(MFA) 및 예술 박사학위를 수여한 예술 교육의 선도 기관이기도 하다.
이번 방문은 공연예술대학원 고희경 원장과 공연예술학부 뮤지컬 전공 김민정 주임교수의 초청으로 이루어졌으며, 상해희극학원에서는 Wang Luoyong, Chen Ran, Yao Hangzho 교수가 참석했다. Wang Luoyong 교수는 상해희극학원 뮤지컬 센터의 예술 감독으로서, 중국인 최초로 브로드웨이 뮤지컬 <미스 사이공>에서 엔지니어 역할을 맡아 주목받은 인물이다.
상해희극학원 교수진은 홍익대학교의 최첨단 교육 환경과 전문화된 뮤지컬 교육 과정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Wang Luoyong 교수는 “홍익대학교의 뮤지컬 교육은 매우 인상적이며, K-뮤지컬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번 방문을 통해 두 대학 간의 긴밀한 교류와 협력이 논의되었으며, 앞으로 K-뮤지컬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한 공동 연구 및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다양한 협력 방안이 모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