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디자인전공, 서울시 사회문제해결을 위한 디자인 계획
홍익대학교 공공디자인연구센터(소장 김주연)는 서울시의 사회문제해결디자인 기본계획(A Plan on Seoul Social Problem-Solving Design)을 수립, 완료하였다.
2018년 세계 최초로 사회문제해결디자인 조례를 제정한 서울시는 시의성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해 디자인을 통해 효율적인 해결 전략을 마련함으로써 시민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사회문제해결디자인계획을 범죄예방디자인, 학교폭력예방디자인, 스트레스프리디자인, 인지건강디자인, 디자인거버넌스 등으로 수립해오고 있다.
우리학교 공공디자인연구센터가 연구한 이번 2차 계획은 기존 사회문제해결디자인을 더욱 고도화하여 사회변화에 대응하는 디자인, 사회적 소외해소를 위한 디자인, 일상환경 개선을 위한 디자인, 사회갈등을 예방하는 디자인, 협력을 증진하는 디자인의 5대 유형하에 16개의 혁신형 디자인 사업으로 구성되었다. 연구총괄을 맡은 호서대 권영재 교수는 “사회문제해결디자인을 통해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와 이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시민의 일상과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시민중심 디자인 서울을 만드는데 이번 계획이 큰 역할을 할 것”이라 하였다.
우리학교 공공디자인연구센터는 ‘강남구 공공디자인 진흥계획’, ‘송파구 공공디자인진흥계획’, ‘인천광역시 도시디자인진흥계획’등 국내 대표적인 공공디자인계획을 석박사 연구원들의 참여 속에 진행해오고 있다. 이번 연구의 총괄자문을 맡은 우리학교 공공디자인전공 이현성교수는 “사회문제해결디자인 실현을 위해 디자인으로 공공가치를 구현하는 시민중심 디자인 도시 Design Seoul 2.0 비전을 중심으로 목표와 전략, 실행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쉽고 명확한 사업 가이드 제공을 통해 확산성을 높이고자 하였다.”라고 하며 앞으로도 공공디자인 전공에서 연구하는 많은 연구원들이 실질적인 도시, 공공디자인 계획에 많이 참여하여 실질적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하겠다고 하였다.
참여연구진
홍익대학교 공공디자인연구센터
- 권영재 책임연구원
- 김상아 선임연구원 공공디자인전공 박사과정
- 양다혜 공공디자인전공 석사과정
- 이은영 공공디자인전공 박사과정
- 이주호 공공디자인전공 박사과정
- 차인혁 공공디자인전공 석사과정
- 박한음 공공디자인전공 석사과정
- 김성훈 공공디자인전공 석사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