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IPP형 일학습병행 우수 학습근로자들과의 인터뷰
본교의 IPP 형 일학습병행 과정은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지원하고, IPP(Industry Professional Practice) 사업단에서 주관하는 사업 중 하나이다. 산업현장에서는 요구하는 기업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해 참여를 희망하는 대학생을 학습 근로자로 채용하고, 대학 등 교육기관에서는 실제 직무 수행에 적합한 체계적인 교육훈련을 제공하여 교육훈련을 마친 자의 역량을 국가(또는 해당 산업계)가 평가하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일과 학습을 병행하는 과정이다.
IPP 일 학습병행 과정
IPP 형 일학습병행제 참가하는 학생들은 학교에서 3월부터 7월(4학년 1학기)까지는 이론교육(Off-JT)을 진행하고, 8월부터 내년 2월(4학년 2학기)에는 실무교육(OJT)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1년의 훈련을 거치게 된다. 따라서 1학기에는 기업에서 지정하는 교내 ‘전공 교과’를 수강하여 이론 교육을 진행하고, 2학기에는 기업으로 직접 파견되어 1학기에 배웠던 이론을 실제로 실무에 적용하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IPP 일학습병행의 혜택
해당 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는 1학기에 실시하는 Off-JT 훈련장학금으로 최대 290~310만원이 지급되며, 2학기에 실시하는 OJT 훈련 특별장학금으로 280만원이 일시금으로 지급된다. 학생들은 사업 참여기간 동안 4대 보험에 가입되어 각종 사회보장제도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일 학습병행 자격(L4, L5)이 취득할 수 있다. 또한 학점취득과 동시에 직무 경력이 인정된다는 부분도 큰 장점이다. 이외에도 외부 평가에 합격한 학생이 희망할 시 졸업 후 정규직으로 전환될 수 있다.
23년도 홍익대학교 광고홍보학과를 졸업한 학생이자 IPP 형 일학습병행 과정에서 우수 학습근로자로 선정된 이소연 동문과 임연지 동문을 대면으로 인터뷰를 진행하여 해당 사업에 대해 더욱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일학습병행 참여 과정에서 기억에 남는 경험
임연지
가장 기억에 남았던 부분은 일 학습병행 과정의 첫 번째 단계인 ‘지원하기’였다. 지원 과정 중 많은 서류를 준비해야 했지만 신경 썼던 부분은 자기소개서와 포트폴리오였다. 이전까지 교외 공무 전이나 학교 수업 과제물(기획서) 등을 바탕으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했는데 생각보다 활동의 양이 많지 않아 힘들었고, 그중에서도 또 잘한 것을 뽑아내려니 힘들었다.
이소연
Off-JT를 마치고 OJT로 들어서 맡은 첫 프로젝트의 기획서 작성과 자료 조사가 기억에 남는다. 홍보대행사에서 고객의 요구에 맞는 홍보전략을 기획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팀원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며 아이디어를 나눴던 순간이 인상 깊었다. 특히 본인이 기획한 아이디어가 실제 콘텐츠 캠페인에 반영되어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을 때 큰 보람을 느꼈다.
일학습병행의 장점
임연지
가장 큰 장점은 역시 일과 학점을 동시에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4학년 2학기에 직접 실무에 뛰어들어 몸소 경험할 수 있는데, 대학교에서 단지 이론만 공부하는 것과는 달리 생생한 현장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다른 학우들보다 일찍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이소연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현장에서 직접 적용해 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이 과정을 통해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있을 뿐만이 아니라, 졸업 후 바로 현장에 투입되어도 손색없을 만큼의 경험을 쌓을 수 있다.
일학습병행에 참여하는 후배들이 미리 준비할 점
임연지
포트폴리오를 미리 준비할 것을 추천하고 싶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학생들의 업무 역량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해당 사업에 참여하게 되면 미리 일을 시작하게 되는 만큼, 포트폴리오 안에는 다양한 일의 방향과 또 경험이 녹여져 있어야 한다. 재학 중 학교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성실하게 잘 끌어내 자신이 학창 시절 동안 무엇을 중점으로 활동했고, 더 나아가 그를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 잘 정리해서 담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이소연
기본적인 전공지식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쌓아두라고 조언하고 싶다. 특히 광고 홍보 분야에서는 트렌드를 빠르게 파악하고, 다양한 자료를 효율적으로 조사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대학교 과제와 함께 일을 병행했을 때 힘들었던 점
임연지
본인은 졸업작품을 4학년 1학기에 끝내지 못해 결국 2학기에 기업으로 출근하면서 동시에 졸업 작품용 기획서를 작성하였다. 또한 졸업하기 위해서 토익점수도 필요했는데, 이를 사전에 준비하지 못해 2학기 중에 준비해야 했다. 한 학기 안에 기획서와 토익, 그리고 회사의 인턴까지 하느라 힘들었다. 그러니 후배분들은 미리 자신의 졸업요건에 대해 잘 알아보고 대비했으면 좋겠다.
이소연
과제와 일을 병행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시간 관리였다. 주어진 시간 내에 학교 과제와 회사 일을 모두 처리하는 것이 쉽지 않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주 단위로 스케줄을 세웠다. 특히 우선순위를 정해 효율적으로 시간을 배분하였으며 할 일을 명확하게 리스트로 작성해 두고 하나씩 제거하면서 진행하였다.
일 학습병행 근무 시 본인의 장점을 극대화하는 방법
임연지
OJT 훈련 중, ‘분위기메이커로 활약했다’라는 평을 들었다. 대학생 시절과는 다르게 매일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고 또 정해진 시간에 잠들어야 하는 고정적인 생활방식에 가장 먼저 적응하는 것이 본인의 밝고 긍정적인 성격을 활용하는 데 있어 도움이 되었다. 또 회의하기 전 다 같이 모이면 어색한 것을 못 참는 성격이라 미리잡담하는 등 분위기를 풀려고 노력했다.
이소연
OJT 훈련 중, ‘새로운 분야의 자료조사 역량이 탁월하다’라는 평을 들었다. 이를 위해 본인은 다양한 정보원에게 접근하는 습관을 기르려고 노력했다. 인터넷뿐만이 아니라 도서관, 전문가 인터뷰, 학술 논문 등 여러 채널을 통해 깊이 있는 자료를 수집하려고 했으며 자료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과정에서 핵심을 파악하는 연습을 꾸준히 했다.
일을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부분
임연지
당연히, 첫 사회생활을 하다 보니 실수할 수밖에 그 순간이 너무 힘듦이었다. 후배분들은 이런 자신의 실수에 얽매여있지 않았으면 좋겠다. 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고, 하더라도 잘 수습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또, 실수가 반복되지 않기 위해 메모를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추천한다.
이소연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하면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있지만 이론과는 또 다른 상황을 맞닥뜨릴 수 있다. 이때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업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게 되는데, 처음에는 이 과정이 낯설어 고생했지만, 몇 번 반복하다 보니 익숙해졌고 본인의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향상할 수 있었다.
일 학습병행을 마친 소감
임연지
해당 사업의 강점 중 하나가 바로 정직원으로 채용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외부 평가에서 탈락해 정직원이 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해당 기회는 학교 안에서는 얻을 수 없는 아주 귀중한 경험이 되었을 것이고, 학생 시절 배운 것을 실무 현장에서 더욱 노련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회였다.
이소연
일 학습병행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성장할 수 있었다. 학교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현장에서 적용해 보며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있었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협업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향상되었다. 이 과정을 통해 자신감이 생겼고 앞으로의 커리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24년 8월 1일부터 OJT 실습 예정인 후배들에게 조언할 내용
임연지
처음엔 누구나 어렵고 힘들다. 실수해도 주눅 들지 말고, 다들 그런 과정을 겪는다고 생각하고 넘기면 좋겠다. 또 자신의 스케줄을 잘 챙기기 위해 스케줄러 등을 잘 활용하여 자신이 해야 할 것을 잘 적어두고 일정을 잘 챙겨야 한다. 궁금하거나 헷갈리는 것이 있다면 언제든지 선배들과 동료분들께 질문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꼭 메모해 두면 좋겠다. 무엇보다도 열정 있는 자세가 중요하다.
이소연
먼저 두려움을 갖지 말고,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경험을 받아들이라고 조언하고 싶다. 실습 중 많은 도전과 어려움이 있을 수 있지만, 이를 성장의 기회로 삼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선배들과 동료들의 조언을 귀담아듣고 항상 배우려는 자세를 유지하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시간 관리와 자기 관리도 꼭 챙겨야 할 부분이다.
IPP 형 일 학습병행 사업은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의 전체 학과(부)가 참여할 수 있다. 신청일 기준으로 3학년 2학기 재학생과 4학년 1학기(7차 학기) 복학 예정자를 대상으로 실습 직전년도 10월~12월에 참여 학생을 모집한다. 신청 방법과 관련한 자세한 방법은 홍익대학교 현장실습 온라인 시스템(https://coop.hongik.ac.kr)의 자료실-현장실습 시스템 매뉴얼에서 참조하거나 홍익대학교 IPP 사업단 측에 전화(044-860-2163)로 문의할 수 있다.
이 인터뷰가 이후 같은 기회를 접할 후배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더불어 인터뷰에 성실히 임해주신 23년도 일 학습병행 우수 학습근로자 임연지 동문과 이소연 동문의 앞길을 응원한다.
참고자료 : 홍익대학교 IPP 사업단 홈페이지 <https://ipp2.hongik.ac.kr/dept/index.html>
온라인커뮤니케이션실 하은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