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 SDP(Self Development Program) 프로그램 안내
작성자 이영지
작성일 2020.03.24 16:07:11
조회 2,956

홍익 SDP 프로그램에 대해 안내합니다.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어 많은 참여 바랍니다.

홍익 SDP(Self Development Plan)’ 프로그램은 법과대학에서 2011년부터 실시되었으며, 2016년 국내 4년제 대학의 진로교육 우수사례로 선정(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주관)되어 타 대학에 일반화 및 공유 프로그램으로 홍보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 바랍니다.


[학생용] 홍익 SDP(Self Development Plan) 프로그램 안내

  

1. 프로그램의 개요

  SDP(Self Development Plan)학생이 재학 기간에 자기 적성에 맞는 진로를 발견하고, 자신의 꿈과 계획을

구체적으로 세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기주도적 대학 생활 설계도입니다.

, 학생이 클래스넷 자기개발계획(SDP) 탭에 있는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항목(희망진로, 전공준비, 외국어 영역,

대외활동, 진로 심리검사 등등)을 기입하면, 기입 내용을 바탕으로 지도교수님이 어떻게 구체화 할 수 있는지,

무엇을 더 준비하면 좋을지 등등에 대해 지속적으로 지도 및 조언을 해주시게 됩니다.

이러한 1:1 맞춤 지도를 통해 자신의 진로를 발견하고 실현시켜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도면담 프로그램입니다.


2. 대상 : 홍익대학교 재학생


3. SDP 상담 가능 교수 : 지도교수, 수강중인 수업의 교수


4. 과정 : SDP 상담 시작은 학생이 [학생 클래스넷]에 자신의 내용을 입력한 시점부터 임

  ➤ 학생이 클래스넷의 [자기개발계획(SDP)]란에 자기 개발을 위한 여러 항목에 해당되는 사항 입력

  ➤ 학생이 입력한 내용을 바탕으로 지도교수가 학기별로 1~2회 지도 조언(대면 및 on-line)


5. 입력 시기 : 매 학기별로 작성

   학생 클래스넷 상담/설문 자기개발계획(SDP)

   학생 소속 대학별 문항에 대한 내용 작성

작성 후 지도교수 의견 확인

   


6. SDP 프로그램의 성과 및 후기(대학 진로 우수사례집 중 홍익 SDP(Self Development Plan)에서 발췌)


학습자 측면

목표설정과 동기부여 제공

졸업할 때까지 선정된 지도교수님 지도하에 상담을 받다 보니, 자신의 상담내용과 성과 등 활동내역이 꾸준하게 교수님과 공유되어 보다 체계적인 관리와 조언이 가능해졌습니다. 학생들은 교수님의 지도와 조언에 따라 다음 학기 동안 보완하고 다른 탐색활동을 통해 심층적으로 파고들 수 있기에, 한 단계 높은 목표설정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신만의 포트폴리오 제공

법과대학 SDP진로상담프로그램을 통해 4년 동안 자신만의 진로상담이력이 생기게 되므로, 취업준비 시 입사나 면접에 사전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 저기 붙으면 그만이라는 식이 아니라 자신의 이력을 고려하여 지원함으로 정확한 취업목표전략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인터뷰

프로그램 참여 후기

취업을 위해서는 학점관리와 공인영어성적 등을 갖추게 되었고, 행정실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 에 참여하거나 인턴십에 참여하면서 취업을 위한 착실한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꾸준하게 SDP참여를 통해 내 자신의 부족한 점이 무엇이고, 어떤 생각과 흐름으로 살고 있는지도 가늠해볼 수 있어서 자기성찰의 기회도 되었습니다.(법학부 3학년생)”

 

프로그램 만족도

우선 저는 만족해요. 학생들마다 다르지만 사실 대학에 첫 입학한 새내기들은 우선 놀고 싶은 생각이 강하다고 생각해요. 그러다보니 대부분의 학생들이 첫 학기 혹은 1학년 2학기까지도 본인이 원하는 성적을 얻지 못하고 헛되이 보내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SDP의 장점 중 하나가 바로 본인이 낭비한 시간까지 기록이 된다는 것이에요. 후에 2학년에 진학하고 나서 본인이 1학년을 어떻게 보냈는지 볼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학기의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에요. 본인이 놓친 부분과 앞으로 해나가야 할 일을 동시에 볼 수 있는 것. 무엇보다 매력적인 것은 그 과정에서 교수님의 조언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에요. 본인이 옳게 가고 있는지 방향설정이 잘못된 것은 없는지 학생들은 놓치기 마련이거든요. 이 부분이 SDP의 최대 장점이라고 생각해요.(법학부 3학년)

 

친구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말

다른 것은 바빠서 못할 수도 있지만 SDP만은 꼬박꼬박 하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본인이 놓치고 못한 것은 못하는 대로 또 잘한 것은 잘하는 대로 미루지 않고 기록만 해둔다면 학년이 올라갈수록 상당한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을 거예요. 나태했던 본인의 모습을 보는 것만큼 괴로운 것도 없으니까요. 학생들 모두 본인의 자리에서 좋은 결실 얻었으면 좋겠습니다.(법학부 3학년)

 

저는 저학년 학생들에게 꼭 추천해 주고 싶습니다. 1,2학년 때에는 진로에 대해 고민하기보다 대학생활을 즐기기에도 바쁜 시기지만, 강제적으로라도 1년에 2번씩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그려보는 좋은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습니다.(법학부 4학년)




첨부파일
[학생 공지용] 2020 홍익 SDP 프로그램 안내.pdf 다운로드
학생용 -2020년 SDP 안내문.hw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