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학기 학부생 연구 참여 프로그램(UROP) 공모 안내
작성자 이한솔
작성일 2021.03.26 15:21:04
조회 160


2021-1학기 학부생 연구 참여 프로그램(UROP) 공모

 

학부생 연구 참여 프로그램(Undergraduate Research Opportunity Program; UROP)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1. 프로그램 개요

홍익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은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본교 학부생들에게 연구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자 학부생 연구 참여 프로그램(UROP)을 실시하고 있습니다이는 학부생들이 전공 지식 활용 및 연구 실무에 대한 경험을 쌓고최신 연구 동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2. 지원 내역

1) 지원대상

프로그램 참여 교원 및 학부생산업체 임직원

팀당 교원 1학생 1(최대 2), 산업체 임직원 1(선택사항)

2) 지원내용

교원과제 기획 및 개발 프로그램 연구비 50만원 지급

학생연구 참여 장학금 90만원(3개월*30만원지급

산업체 임직원외부 자문비 최대 100만원(1시간*10만원지급


3. 신청 자격

1) 홍익대학교 교원(비전임 포함및 재학생.

2) 연구년교외 파견 근무또는 휴직 중인 교원은 신청할 수 없음.

3) 교내 장학금 지급 기준을 만족해야 함.

4) 신청 과제의 내용이 국가 및 교내 연구비를 지급 받은 타 연구과제와 중복될 경우신청할

수 없음.

기타 기관(사기업 등)의 지원비를 받는 경우에도 지원 기관과의 협약에 따라 중복 수혜가

불가한 경우에는 신청할 수 없음.

중복수혜에 해당하는 경우 기 지급된 장학금 등을 환수할 수 있음.

5) 대학혁신지원사업단에서 진행하는 타 UROP프로그램(우수 전공 및 전공 교육과정 혁신 등)

중복 신청 불가. (*해당과에 문의하여 확인 요망.)

*, 1학기에 UROP프로그램을 진행하지 않는 전공에 한하여 신청 가능.


4. 일정

1) 신청 기간공고일 ~ 3월 28()

2) 선정 발표: 3월 31(개별공지

3) 연구 수행 기간: 4월 1() ~ 6월 23() 3개월(약 12)

4) 결과물 제출 기한: 6월 27()

※ 통합정보관리시스템으로 신청 및 결과물(PDF파일업로드

기타 증빙서류(지급확인서/신분증/통장사본)는 메일로 제출


5. 신청 방법

1) 대학혁신지원사업단의 통합정보관리시스템(https://inno.hongik.ac.kr)에 접속하여 신청.

*서식1.제안서 및 기관 참여 확인서를 작성하여 PDF파일로 업로드

*교원 그룹웨어만 신청가능/학생 아이디 신청불가

묶음 개체입니다.

※ 교원의 그룹웨어 아이디로 접속 후 우측 상단의 산학협력 관리’ 클릭 → 좌측 메뉴 중 학부생 산학연구 프로그램’ 관리 클릭 → 하위메뉴 학부생 산학연구 프로그램 신청 프로그램 서식 다운

로드 → 내용작성 및 제출서류(PDF파일업로드 후 신청버튼 클릭하여 신청 완료.


6. 결과물

1) 연구결과 발표

교내외 각종 경진대회캡스톤 발표회페스티벌기타 학술관련 행사 등에서 과제별(교수별)

1회 이상 발표참여 확인서 등 발표에 사용된 포스터와 함께 교수 결과보고서 및 학생 활동서

에 첨부하여 제출.(제안서 내포스터 샘플 참고)

2) 학생 활동보고서

서식3. 학생 활동보고서

*학생 1인당, A4 10p.이상

*학생 2인 한 팀 일 시같은 내용 복사 붙이기 불인정

3) 교수 결과보고서 및 학생 평가서

서식2. 교수 결과보고서 및 학생평가서

*연구 결과보고서, A4 17p.이상

서식7. 가족회사 신청서(해당자)

*가족회사 신청서는 사업자 등록증과 함께 이메일로 제출

4) 산업체 임직원 결과보고서

서식4. 산업체 자문보고서

자문시간에 비례하는 양질의 결과보고서 작성(페이지 제한 없음)

5) 연구비·장학금·외부전문가 자문비 지급

-서식5. 지급확인서 및 기타 증빙 서류

*교수영수증신분증 및 통장사본

*학생장학금 지급 확인서재학증명서(2021년 6월 날짜), 통장사본

*산업체 임직원외부 전문가 지급 확인서신분증 및 통장사본

6) 프로그램 중도 포기가 발생 할 경우 반드시 사유서 제출

-서식6. 사유서


7. 선발 기준 및 유의사항

1) 선정 기준연구 목적 및 연구 방법(50%), 학생 지도 기대 효과(50%)

2) 산학 및 지역 연계 연구의 경우 선정 시 가산점을 부여함.
(신청 양식에 관련 내용을 기술할 것)

산학 및 지역연계의 경우 2점의 가산점을 각각 부여함.(100점 만점)

※ 산학 및 지역연계의 경우 관련 기관에 대한 증빙(소정 양식)을 제출해야 함.

프로그램 종료 전산업체의 가족회사 등록 권장.(필수사항 아님)

3) 신기술분야(① 인공지능② 빅데이터③ 차세대(시스템/지능형반도체④ 미래자동차,

⑤ 바이오헬스(맞춤형 헬스케어 포함), ⑥ 실감미디어(콘텐츠)(AR/VR 포함), ⑦ 지능형 로봇,

⑧ 에너지 신산업(신재생 에너지가산점 부여함.

4) 교수 1인당 1과제만 신청 가능.

5) 참여 학생은 연구 기간 내 주당 10시간 이상 연구실에 출근해야 함.

6) 한 단과대의 선정 과제가 전체 과제 중 50%를 초과할 수 없음.

7) 과제 종료 후 결과물을 제출하지 않거나 지도 교수 평가 결과 학생 참여가 매우 저조한 경우장학금을 환수할 수 있음.


*문의) 대학교육혁신사업단 02-320-3485

첨부파일
[붙임.2] 21-1학기 학부생 산학연구참여 프로그램 서식.zip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