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인사말

홍익대학교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홍익대학교는 1946년 개교한 이래, 건학이념인 ‘홍익인간’의 구현과 ‘산학일체’ 원칙에 따라 실용적인 학풍을 조성하고 실천력을 지닌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여 그동안 ‘홍익’의 이름으로, 15만여 명의 졸업생이 배출되었고, 이들은 사회 각 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여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홍익대학교는 도심 속의 아늑한 서울캠퍼스, 대자연속 신도시 내의 세종캠퍼스, 문화예술 분야 대학원 및 산학협력 시설이 위치한 대학로캠퍼스, 숲속의 실습장 화성캠퍼스로 구성된 60여만평의 캠퍼스가 상호 유기적인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으며, 각계 최고의 학력과 경력을 겸비한 국제적 수준의 교원들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재학생 1인당 평균 국내 최고 수준의 장학금을 지급하여 등록금 대비 장학금 환원율이 43%에 달했습니다. 세종캠퍼스는 11,500㎡ 규모의 세종관을 신축하여 개관하였고, 공동작업장과 학군단 건물의 건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울캠퍼스는 6,250㎡ 규모의 미술종합강의동과 1,066명을 수용하는 제2기숙사의 완공에 이어 제3기숙사의 착공과 사범대학 부속초‧여중‧여고의 이전으로 확충된 교육공간의 시설개선공사 계획을 진행하는 등 끊임없이 교육환경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홍익대학교의 교육목적은 국가와 인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자주적이고 창조적이며 협동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보면, 폭넓은 안목과 소통능력을 갖추어 민주시민으로서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 자주적인 교양인, 학문과 예술의 능력을 길러 민족문화를 수호하고 글로벌 시대의 변화를 주도하는 창조적인 전문인, 공동의 행복을 추구하고 미래지향적인 자세로 사회발전에 공헌하는 협동적인 사회인을 육성하는 것이 홍익대학교의 교육목표인 것입니다.

홍익대학교에서 교육 받은 인재들은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급변하는 국제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것입니다. “산업과 예술이 만나는 대학”, “밝고 깨끗한 대학”, 홍익대학교의 발전을 위해 여러분들의 끊임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