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장인사말

홍익대학교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홍익대학교는 1946년 개교 이래, 건학이념인 ‘홍익인간’과 ‘산학일체’의 교육원칙에 따라 실용적인 학풍을 조성하고 실천력을 지닌 창의적 인재를 양성해 왔습니다. 그동안 ‘홍익’의 이름으로 배출된 16만여 명의 인재들이 사회 각 분야에서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여 국가 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홍익대학교는 눈부시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도심 속의 아늑한 서울캠퍼스, 대자연속 신도시의 세종캠퍼스, 문화예술 분야 대학원 및 산학협력 시설이 위치한 대학로캠퍼스, 4차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숲속의 실습장 화성캠퍼스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총 60여만평의 멀티 캠퍼스에서, 각 분야 최고의 실력과 경력을 겸비한 국제적 수준의 교수님들이 미래의 핵심 인재들을 키우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들이 실력 배양에 매진할 수 있도록 최고의 지원과 교육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홍익대학교의 등록금 대비 장학금 지급률은 국내 최고 수준입니다.

홍익대학교는 자주적이고 창조적이며 협동하는 지성인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국가와 인류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폭넓은 안목과 소통능력을 갖추어 민주시민으로서 자신의 책임을 다하는 자주적인 교양인, 학문과 예술의 능력을 길러 민족문화를 수호하고 글로벌 시대의 변화를 주도하는 창조적인 전문인, 공동의 행복을 추구하고 미래지향적인 자세로 사회발전에 공헌하는 협동하는 사회인을 육성하는 것이 바로 홍익대학교의 교육목표입니다.


이제 홍익은 실사구시의 전통 위에 제2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서울캠퍼스 내에 설치되는 아트 & 디자인밸리와 스마트 지하캠퍼스, 화성캠퍼스의 4차산업혁명 대응 캠퍼스로의 발전, 그리고 세종캠퍼스 인근으로 우회되어 새로 설치되는 1번국도와 인접하여 산학협력의 중심이 될 세종캠퍼스 스마트밸리 조성계획은 홍익대학교가 새 시대를 선도하는 세계적인 명문사학으로 발전할 기반이 될 것입니다. 서울과 세종 양캠퍼스에 다양한 융합전공들이 지속적으로 개설되고 있으며 이와 발맞추어 대학원의 혁신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이들 사업은 향후 10여년 내에 완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우리 대학 발전에 큰 원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홍익대학교에서 교육 받은 인재들은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급변하는 국제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미래의 핵심자산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산업과 예술이 만나는 대학”, “밝고 깨끗한 대학”, 홍익대학교의 발전을 위해 여러분들의 끊임없는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TOP